▲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MCN 축제 제1회 다이아페스티벌이 열렸다.(사진제공=CJ E&M)
CJ E&M은 국내외 유튜브 스타들이 총출동하는 MCN(다중채널네트워크) 축제 ‘다이아페스티벌’을 27∼28일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CJ E&M의 MCN 사업부문인 다이아 티비(DIA TV)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공동 주최한 이번 행사에는 주최 측 추산 약 3만여 명의 관객이 몰렸다. 다이아 티비 측은 사전 예매로만 2만장의 티켓이 예약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행사에는 게임크리에이터 대도서관, 뷰티 크리에이터 씬님, 푸드크리에이터 밴쯔, 개그우먼 홍윤화를 비롯해 홍콩의 뷰티 크리에이터 리키 카자프 등이 참석해 가족 단위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CJ E&M 측은 이번 행사를 통해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고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에 만족을 느끼는 16~34세의 ‘C(Contents) 세대’들이 디지털 스타들에 얼마나 열광하는지 입증했다고 분석했다.
이성학 CJ E&M 미디어솔루션 부문장은 개회식에서 “새로운 세대와 새로운 문화가 한 곳에 모이고, 모바일로만 보았던 1인 창작자를 직접 만날 수 있는 페스티벌이 만들어졌다는 것 자체가 디지털 콘텐츠의 영향력을 입증한 것”이라고 의미를 더했다.
한편 다이아페스티벌에서는 ‘2016 디지털 크리에이터&PD공모전’ 시상식과 크리에이터들의 사회공헌 프로그램도 마련돼 의미를 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