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대구 엑스코에서 열리는 한국식품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한식 발효식품 기능성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고 17일 밝혔다.
'혁신과 융합을 통한 식품 과학’을 테마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는 ‘발효식품의 생물학적 기능과 대사체학(대사물질의 기능과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을 주제로 별도 세션을 운영한다.
세션에서는 장류와 발효효소 등 발효식품의 기능성에 대한 공동연구를 진행한 교수진이 연사로 나서 연구 결과를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발표는 된장의 면역 기능성, 고추장의 항비만 기능성, 발효효소의 장 건강 기능성, 장류의 발효 대사체 등 모두 4가지 주제로 진행된다.
고추장 연구 논문은 식품학 및 영양학 분야 국제 전문학술지인 ‘Journal of Food Science & Technology’에, 된장 연구 논문은 수의학 및 실험동물학 분야 국제 학술지인 ‘Journal of Veterinary Science’에 등재됐으며, 장류의 발효 대사체 연구 결과는 식품과학 분야 상위저널인 ‘Food Research International’과 ‘Molecules’에 각각 게재되어 우리 발효식품의 과학적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알린 바 있다.
문병석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장은 “된장, 고추장, 발효효소 등 한식 발효식품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한식의 글로벌 확산을 주도하고, 미래 인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기능성식품 개발에 집중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