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통신은 집계 결과, 4일(현지시간)까지 발표된 일본 7개 자동차 업체의 회계 1분기(4~6월) 실적에서 엔고는 총 5000억 엔(약 5조5022억 원) 가량의 영업이익 감소 요인이 됐다고 보도했다.
세계 판매 1위 자동차업체인 도요타는 엔고로 인해 영업이익이 무려 2350억 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도요타는 4일 올 1분기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한 5524억 엔(약 6조601억 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전년보다 6% 감소한 6조5891억 엔, 영업이익은 15% 줄어든 6422억 엔을 각각 기록했다. 순이익이 전년 수준을 밑돈 건 5년 만에 처음이다.
도요타는 엔고에 따른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내년 3월 마감하는 이번 회계연도 전체 실적 전망도 하향 조정했다.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44% 급감한 1조6000억 엔으로 전망했다. 이는 기존 전망치 1조7000억 엔에서 낮춘 것이다. 매출은 8% 줄어든 26조 엔, 순익은 37% 감소한 1조4500억 엔으로 각각 전망했다. 1분기에 엔화 가치가 달러에 대해 전년 동기 대비 13엔(11%)이나 뛰면서 수출 채산성이 악화했기 때문이다. 이에 달러·엔 상정 환율도 기존의 105엔에서 102엔으로 조정했다. 엔화 가치가 오르면 수출경쟁력이 약화하고 해외에서 벌어들인 이익을 엔화로 환산할 시 그 가치가 줄어들게 된다.
도요타는 특히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결정을 전후로 엔화 가치가 급등하자 환차손을 줄이기 위한 비상대책을 가동했다. 영업부문을 강화하는 한편 연구개발비를 효율화해 100억 엔을 삭감, 원가 및 간접비 등으로 수익 개선에 임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사내에서는 일부 엘리베이터와 화장실 핸드 드라이어 사용까지 중단하고 있다고 한다.
자동차시장조사업체 카노라마 재팬의 미야오 다케시 애널리스트는 “도요타 등 세계 시장에서 사업을 전개하는 일본 자동차 업체의 실적은 엔화 가치가 오르면 자동으로 떨어진다”고 지적하고, “현재 엔고 진행 속도는 최근 기억에 없을 정도로 급격해 경영 노력으로 커버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닛산과 혼다 역시 역시 엔고 때문에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1%, 6.1% 각각 줄었다. 다만 두 회사는 올해 실적 전망은 기존 수준으로 동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