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가 올해 중점 추진 정책 중 하나가 스마트 팜 확산이다. 농산물시장 개방과 농업인구의 고령화, 영세한 영농규모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스마트 팜의 보급이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농식품부는 2014년부터 국제 경쟁력을 갖춘 첨단농업 구현을 정책 목표로 스마트 팜 보급 정책을 본격 추진해 왔다. 올해 초에는 2017년까지 시설원예 4000㏊, 축산농가 730호에 보급해 농업 첨단화를 추진하겠다는 업무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분야별로 보면 올해 600㏊ 시설원예의 ICT 장비를 업그레이드하고, 수출전문 스마트 팜 온실을 신축사업으로 추진키로 했다.
또 지난해에는 양돈·양계로 제한했던 것을 올해는 젓소·한우로 확대하고 보급할 스마트 축사모델을 확정했다. 지난 5월까지 축산농가로부터 스마트 축사 신청을 받은 결과, 291건이 접수돼 올해 목표인 200건을 초과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농식품부는 스마트 팜의 외연을 확대하기 위해 지원 대상을 노지 밥작물로 확대하고 인삼과 대파를 ICT 모델 개발 과제로 선정했다.
농식품부는 농가의 원활한 스마트 팜 도입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과 홍보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도입 단계별로 맞춤형 교육 지원을 하고 있는데, 도입 초기 농가의 경우 지역별로 후계농 대상 기초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까지 34회에 걸쳐 1561명이 교육을 받았다. 또 체험형 실습농장을 확대 운영하기 위해 10개 농장을 발굴, 운영하고 있으며 올 연말까지 20곳으로 늘릴 예정이다.
스마트 팜 도입이 안정화된 농가에 대해서는 농업마스터대학 등과 연계해 전문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품목·시설수준·규모별로 선도모델을 발굴,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일반농가들이 쉽게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까지 시설원예 7곳, 과수 1곳, 축산 3곳 등 11가지 선도모델을 개발, 제공했다.
농식품부는 일반농가에서 스마트 팜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초기투자 비용 부담이 큰 만큼 농가의 자금 부담을 완화해 주기 위해 500억 원(정부 400억 원, 민간 100억 원) 규모의 스마트 팜 전용 모태펀드를 조성,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4월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200억 원), 유큐아이파트너스(150억 원), CKD창업투자(150억 원) 등 운용사 3곳을 선정했다.
농식품 모태펀드 투자 대상은 농림축산업에 ICT를 접목하거나 시설신축 및 현대화를 통해 생산성 향상과 품질 제고를 도모하려는 경영체이며, 출자비율은 조합 약정 총액의 80% 이내에서 가능하다. 존속기간은 8년을 원칙으로 하되, 5년 이상 10년 이내(2년 이내 연장 가능)로 규정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스마트 팜 전용 모태펀드 조성 이외에도 지난 6월 크라우딩펀딩 플랫폼 개설을 통해 농업인들이 다양한 채널로 자금을 유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5월 크라우드 펀딩 운영업체 3곳을 선정한 데 이어 펀딩에 참여할 기업 18곳을 선정했다.
농식품부는 농업시설 임대사업을 위해 3월 플랫폼 회사를 설립하고 영암 파프리카, 이천 버섯 등 투자 대상 사업을 발굴, 설명회를 가졌다.
이밖에도 SKT·KT 등 ICT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올해 스마트 팜 설치 농가에 대해 2년간 데이터 비용 면제와 함께 세종 두레농장, 서울, 용인, 부여 등에 상설교육을 확대 추진하는 등 민간기업과의 협력을 도모했다.
농식품부는 상반기 추진한 스마트 팜 보급 및 운영 실태를 전수 조사해 성과 분석을 통해 하반기 추진 계획을 마련했다. 우선 시설원예 스마트 팜 시설보급 사업자를 추가 발굴하고 예비사업자 확보를 위해 교육 및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설채소, 화훼류 주산지의 시·군을 대상으로 추가 사업자 모집을 독려하고 사전 컨설팅을 통해 중도 포기하는 농가가 없도록 관리할 예정이다. 또 수출전문 스마트 팜 사업자를 조기 선정하고, 노지 스마트 팜 모델 개발을 적기에 추진하는 한편 내년 신규사업을 위해 예산을 확보할 방침이다.
또한 ‘한국형 스마트 팜’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24개 연구과제를 선정하고 올해 91억8600만 원의 R&D 예산을 투입했으며, 이어 2017년 109억 원, 2018년 112억 원을 배정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민간투자 유치 플랫폼이 조기에 활성화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고 현장 컨설팅 및 다양한 수익모델을 개발, 추진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