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배터리ㆍ대용량 무선충전시스템 등 우리나라가 기술력을 갖춘 분야의 국제표준화에 나선다. 또 충전기 등 인프라를 국가표준으로 제정하는 작업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오는 22일 제주에서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제주특별자치도 등과 함께 ‘제1회 전기차 국제표준 포럼’을 열고 이같은 내용의 ‘전기자동차 표준화 추진 계획’으르 발표한다고 21일 밝혔다.
전기차는 연간 성장률이 30% 이상인 대표적인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꼽힌다. 하지만 우리나라 전기차의 보급률은 0.5%에 그치고 있으며 기술경쟁력 또한 미국ㆍ독일ㆍ중국ㆍ일본 등 선진국에 에 크게 뒤지고 있어 연구개발(R&D) 정책 및 전기자동차 보급사업과 연계한 국가ㆍ국제 표준화가 시급한 상황이다. 현재 운영 중인 ‘전기자동차 표준화 추진협의회’도 완성차, 충전기, 배터리 등 관련 업계의 협력이 미흡해 산ㆍ학ㆍ연ㆍ관의 폭넓은 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국표원은 표준개발협력기관을 통해 국제문서를 모니터링하고 정기적으로 전문위원회에서 검토해 대응이 필요한 표준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또 모터ㆍ인버터(통합효율시험), 배터리(충전동작 특성시험) 등 전기자동차 부품의 R&D 연계를 통한 국제표준화를 추진하고 배터리(리튬이온전지), 대용량(버스) 무선충전시스템 등에 대한 표준화 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다.
국제표준 개발 완료 시점에 맞춰 수요가 있는 주요 표준에 대해선 제때 국가표준(KS)을 도입해 보급한다. 이와 함께 국표원은 플러그인 충전 인프라 확산을 위해 충전 커플러 통일화와 충전기 케이블 연결방식 단일화도 검토하기로 했다.
아울러 ‘전기자동차 표준화 추진협의회’의 차량, 충전, 배터리 등 분야별 표준화 동향을 분기별 정기회의를 통해 공유해 협업체계도 강화한다. 분야간 호환성 검토, 표준화 이슈사항 등을 공유해 충전시스템, 커플러, 통신 등 국제표준화 작업에도 공동 대응할 방침이다.
앞서 21일 국제표준 기반의 전기차 인프라 구축과 관련산업 활성화를 위해 국표원과 IEC, 제주도 등 3개 기관은 표준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제주에서 체결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국표원과 IEC는 전기차 분야 표준ㆍ인증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제주는 국제표준에 기반한 전기차 인프라 운용 등 실용화를 통해 ‘탄소 없는 섬 제주’ 실현을 구체화했다. 제주는 전기차 인프라 구축‧운용을 통해 축적된 경험으로 관련 국제표준안을 발굴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해국제표준화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