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을 앞두고 추석선물 등 물류대란이 예고되는 가운데, 택배화물 소비자 피해사고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의동(새누리당, 경기 평택을)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2년 247건이던 택배사 소비자피해는 지난해 333건으로 증가했고, 올해 7월까지만 해도 184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청이유별로 보면, 최근 3년 간 택배사와의 계약 관련한 사유가 55%(605건)으로 가장 많았고, 소비자의 전화번호가 정상적으로 기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연락 없이 소비자가 부재중이라는 이유로 택배를 방치하는 등 사업자의 과실에 따라 배송 받지 못한 물품의 손해 배상 부당행위 관련한 사례가 27.6%(304건) 순으로 많았다.
처리결과별로 보면, 소비자의 주장만 있을 뿐 구체적 입증자료가 없는 등 사실조사가 불가능하여 ‘정보제공 및 상담기타’에 그친 건이 21.3% (234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택배사별로 보면, 소비자 피해 중 무려 40%가 소비자의 이용이 가장 많은 CJ대한통운에서 발생했다.
유 의원은 “인터넷쇼핑몰 ․ TV홈쇼핑 ․ 소셜커머스 등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택배산업이 급성장하고 있지만, 택배업체간 과도한 경쟁으로 택배산업의 생산성은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택배운임 ․ 인프라 개선 등을 통해 택배산업을 육성하고 품질 개선을 통해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는 구조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