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기기의 발달로 온, 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유통채널 또한 다각화되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의 쇼핑 트렌드도 다채로운 모습을 띠는 추세다.
매장에서 제품을 입거나 사용해본 뒤 온라인 최저가로 구매하는 ‘쇼루밍족’이 등장했으며, 이와는 반대로 온라인에서 최저가 가격 조사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흥정을 통해 구매하는 ‘역쇼루밍족’도 나타났다. 최근에는 쇼루밍족에서 한발 나아가 매장에서 제품을 사용해본 뒤 그 자리에서 모바일기기를 통해 바로 구매하는 ‘모루밍족’까지 구매방식에 따라 다양한 쇼핑 유형이 생겨난 것이다.
이처럼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로까지 확장됨에 따라 기존 PC버전 쇼핑몰과는 레이아웃을 달리하는 모바일 버전 쇼핑몰 구축이 활성화 되기 시작했다. 대형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웹 기반의 쇼핑몰과는 별개로 모바일 전용 쇼핑앱을 따로 개발해 선보이기도 하지만, 소공상인들에게는 모바일 전용 쇼핑몰을 따로 만드는 것부터가 녹록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홈페이지 및 앱 제작업체 ‘웨일즈소프트’(대표 황윤규)가 선보인 반응형쇼핑몰 플랫폼 ‘고래몰’은 편리한 쇼핑몰 창업은 물론 이 같은 영세업자들의 불편을 덜어줄 수 있는 서비스다.
반응형 쇼핑몰이란, 사용자의 디바이스에 맞춰 쇼핑몰 화면이 자동으로 최적화되는 것으로 고래몰의 경우 결제모듈도 접속 기기에 맞는 형태로 자동 변환이 이뤄진다. 때문에 PC, 스마트폰, 태블릿PC등 모든 기기에서 심플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의 쇼핑몰을 이용할 수 있으며 전자결제도 가능하다. 사용자와 관리자 모두 이용하기 편리함은 물론이고 누구나 단기간에 쉽고 빠르게 쇼핑몰창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녔다.
웨일즈소프트는 “고래몰은 쇼핑몰 전자결제 카드 수수료가 3.2%로 업계 최저이며, 고래몰 회원의 경우 전자결제 서비스 연회비 및 계약비 약 22만원을 지원한다”며 “리셀러제도를 운영하면서 리셀러를 통하여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의 임대 수익을 해당 고객을 소개한 리셀러에게 배분하는 정책도 실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고래몰에서는 리셀러 및 파트너사를 모집하고 있다. 반응형 인터넷 쇼핑몰 제작 및 리셀러 가입 문의는 고래몰 홈페이지(http://고래몰.한국/)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