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같은 작은 기업들에게 대기업의 지원은 ‘퀀텀점프’하는 데 필요한 마중물과도 같습니다.”
지난 11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 호텔에서 열린 ‘2015년 상생협력데이’에서 만난 삼성전자 협력사 대표들은 하나같이 삼성의 혁신을 언급했다. 이날 협력사 사장들이 가장 많이 강조한 단어도 ‘혁신’이었다. 글로벌 가전 1위로 발돋움한 삼성의 혁신은 협력사에 좋은 자극제이자 추구해야 할 하나의 기업 가치였다.
헤드셋 등 음향기기 전문기업 ‘크레신’은 삼성전자의 혁신 방법론을 적용, 글로벌 시장 1위를 달성하겠다는 꿈을 키워나가고 있다. 전체 물량의 50%를 삼성전자에 납품하고 있는 이 회사는 올해 삼성전자 협력사 가운데 혁신 우수사례 대상을 받았다.
오우동 크레신 대표는 “삼성전자와 함께 혁신활동을 추진하며 혁신 방법론을 적용하고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개선하면서 내부 임직원들도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됐다”면서 “삼성의 무상교육 시스템이 많은 도움이 됐고, 특히 베트남 현지 법인의 현장 직원들이 교육받은 게 생산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크레신은 헤드셋을 이용한 통화시 주변 바람소리 등으로 통화품질이 저하되는 것을 개선하기 위해 삼성전자와 공동 개발에 나섰고, 차별화된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고기능 제품부터 노이즈 캔슬링, 블루투스 헤드셋까지 다양한 제품을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이창환 에프엑스기어 대표는 “삼성전자와 기술협력을 시작한 이래 지난 시간은 삼성전자와 기술혁신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회사의 비전을 세우고 임직원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었던 귀중한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또 다른 협력사인 ‘피에스케이’는 삼성전자와 기술 협업을 통해 2013년 감광액 제거 설비 설비 세계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고 2위와 20% 포인트 이상 시장 점유율 격차를 벌리는 쾌거를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