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화면의 새 아이폰 인기에 힘입어 지난 분기 애플과 삼성의 스마트폰 판매대수 격차가 급격히 축소됐을 것으로 추산된다고 2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삼성은 갤럭시폰을 앞세워 지난 2011년 3분기 애플로부터 세계 1위 스마트폰업체 왕관을 빼앗았다. 이후 삼성은 폭넓은 라인업으로 수위 자리를 놓지 않았다.
그러나 대표 모델인 갤럭시S 시리즈의 부진과 신흥시장에서 토종 브랜드의 도약 등에 삼성의 점유율은 계속 하락하고 있다고 WSJ는 지적했다.
시장조사업체 커널리스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삼성의 스마트폰 판매는 7800만대로, 글로벌 시장점유율이 전년의 34%에서 25%로 하락했다.
애플은 지난해 9월 출시된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가 인기를 얻으면서 다시 삼성을 추월할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겼다.
27일 애플 실적 발표를 앞두고 포춘 조사에서 전문가들은 지난해 4분기 애플이 6650만대의 아이폰을 판매했을 것으로 추산했다. 이는 전년보다 30% 늘어난 수치다. 일각에서는 판매가 7000만대에 이르렀을 것이라고 봤다.
대형화면 아이폰을 기다리던 소비자들을 만족시킨 것이 애플 약진 이유라고 WSJ는 풀이했다. 게다가 애플은 고사 소비자를 겨냥하고 있기 때문에 삼성보다 경쟁을 견딜 여력이 있다는 평가다. 삼성은 중국에서 샤오미에 추월당했다. 인도에서는 마이크로맥스라는 토종업체가 부상하고 있다.
애플은 지난 회계 1분기(지난해 10~12월)에 아이폰 판매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는 것은 물론 지금보다 더 비싼 아이폰을 팔았다고 WSJ는 전했다. 아이폰6플러스 가격은 이전 애플 고가 모델보다 100달러 이상 비싸다. 매출과 이익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고 있다는 얘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