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서민금융 지원실적이 가장 우수한 곳은 신한은행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씨티·수협·외환은행 등 3개 은행은 저조한 실적을 기록해 가장 낮은 등급을 받았다.
금융감독원은 17일 중구 명동 YWCA회관에서 올해 서민금융 활성화에 기여한 4개 은행(신한·우리·국민·기업) 및 금융회사 직원에 대해 표창하고 그 동안의 노고를 격려했다.
금감원이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9월까지 새희망홀씨 등 서민금융상품을 취급하는 16개 은행을 대상으로 서민금융 지원활동을 평가한 결과, 신한은행이 ‘우수’ 등급을 받았고 이어 국민·기업·우리은행 등 3개 은행이 ‘양호’ 등급을 받았다.
이밖에 광주·부산·전북·제주 등 4개 은행이 ‘보통’ 등급을, 경남·농협·대구·하나·SC 등 5개 은행이 ‘미흡’ 등급을, 씨티·수협·외환 등 3개 은행은 ‘저조’ 등급을 받았다.
신한은행은 서민금융 지원활동 전반적인 부문에서 고른 실적으로 전년과 동일하게 우수 등급으로 평가됐다.
국민·기업·제주은행은 서민금융 공급규모 확대 및 서민고객의 대출금리 부담 경감 등으로 전년 대비 한 단계씩 등급이 올랐고 하나·외환·농협·부산·대구은행은 서민대출고객 중 저신용·저소득자가 차지하는 비율 감소 등으로 평가등급이 하락했다. 이밖에 씨티·수협은행은 전년과 동일하게 저조한 수준으로 평가됐다.
진웅섭 원장은 이날 높은 등급을 받은 신한은행에 대해 최우수상을, 우리·국민·기업은행에 대해서는 우수상을 각각 수여했다. 아울러 각 분야별로 서민금융 지원에 공로가 큰 우수 직원에 대한 표창도 실시했다.
진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은행들이 서민금융지원을 단순히 소외된 이웃을 돕는 차원이 아니라 금융소비자로서 서민의 권리 보호 및 은행을 포함한 금융시스템 안정을 위한 선결과제로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금융사기 방지,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정책심포지엄도 함께 개최됐다. 성영애 인천대 교수는 주제 발표를 통해 각종 대책에도 불구하고 금융사기 증가세 지속되는 점을 지적하며 계좌개설시 또는 인출시 본인확인 강화, 신속지급정지제도 도입 등의 대안을 제시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감원은 향후 금융회사들의 서민금융지원 활동에 대한 정기적인 성과 평가 및 포상 등을 통해 내실 있는 서민금융 지원 활성화를 적극 유도할 방침”이라며 “대포통장 근절 등 종합적인 금융사기 방지대책을 유관기관과 함께 적극 추진함으로써 서민생활 보호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