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웰빙 라이프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우리 농산물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각 지방단체 역시 산학협력 등을 통해 지역 특산물의 홍보뿐 아니라, 고부가가치 제품개발 등에 적극 나서면서 지역 특산물이 단순한 먹거리에서 나아가 다양한 분야에서 웰빙 라이프를 책임지는 우수 자원으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가천대학교 바이오 헬스 솔루션 RIS사업단은 강화특화소재인 강화약쑥, 순무, 인삼, 함초, 해양생물 등을 활용한 다양한 기능성 건강식품, 뷰티 케어 제품, 의료, 위생용품 및 대체용품을 선보여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친환경 재배를 통해 강화토종약쑥을 재배, 가공 판매하는 사회적 기업 ‘강화꿈작목반’의 혈당개선 기능성 식품 ‘당앤수’를 꼽을 수 있다. 3년간 재배한 강화약쑥을 3년간 자연숙성, 발표시킨 원초를 이용해 혈당 개선에 탁월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강화약쑥을 이용한 항염 및 항알레르기 미스트 ‘천년향기’ 역시 눈에 띈다.
이 밖에도 ㈜바이오엔텍 ‘비드앤에어 닥상용 에어샤워’, ㈜웨크론헬스케어 강화사자발쑥 등을 활용한 ‘한방생리대 예지미인’ 및 좌훈쑥찜질패드, ㈜마이에프앤비 ‘마니향 강화사지발쑥 티백차’, ㈜강화명품 ‘권오국 오령초 초’ & ‘힐링업’, ㈜엘에스화장품 ‘에스미라클내추럴 파워 선크림’, 농업회사법인 ㈜손맛 ‘순무김치’, 해가촌 ‘새우젓’, 강화약쑥마당 ‘쑥환’ ㈜우원식품의 ‘강화도 속노랑 고구마’등 강화 특산물을 이용한 제품 역시 효능 및 안전성 평가에서 합격점을 받으며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
가천대학교 RIS사업단 관계자는 “강화도 지역특화헬스케어 소재를 활용한 고부가치제품 개발이 이어지면서 다양한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며 “강화도의 우수한 특산품을 이용한 우수 제품에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 부탁 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