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원장은 22일 오전 임원회의에서 KB금융지주의 내분 사태와 관련 "우리 금융권 전체가 이번 사태를 원칙과 기본을 소중히 여기는 불실기본(不失基本)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KB금융그룹은 무엇이 진정으로 고객과 주주, 국민에게 보답하는 길인지 고민해야 한다"며 "경영진간 내홍으로 금융회사와 고객에게 피해를 입히는 일이 두 번 다시 반복돼서는 안된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동안 지주사 및 은행 경영진간 반목하는 일이 반복돼 온 점에 대해서는 감독당국도 깊이 반성해야 할 것"이라며 "이번 사태 수습과정에서 제기된 제재절차 지연 등 제재심의제도에 대한 여러 지적사항에 대해서도 필요한 개선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KB금융그룹의 조기 경영정상화를 위해 그룹 내 중요한 의사결정이 지체되지 않고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당국의 긴밀한 협조도 임직원들에게 요청했다.
최 원장은 "최고경영자(CEO) 공백을 틈타 KB금융그룹에 또 다른 금융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점검해 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조속한 시일 내에 KB금융사태에서 드러난 금융그룹 지배구조 및 내부통제의 부실, 성과평가체계 미흡, 이사회 운영방식 등 제반 문제점들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지주사와 계열 금융사를 아우르는 통합적인 감독 및 검사시스템을 보다 실효성 있게 개선해 달라"고 덧붙였다.
특히 "무엇보다도 임직원들은 금감원의 기본 업무인 '법과 원칙이 지켜지는 금융질서'를 바로 세우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며 "금융산업의 건전한 성장과 금융시장의 안정을 통해 국민이 양질의 금융서비스를 편안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스스로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복무 자세를 가다듬기 바란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