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제철은 당초 계획대로 오는 30일 채권단에 자구계획 이행안을 첨부한 자율협약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자율협약은 일시적인 유동성이나 신용 위험으로 도산 위기를 맞은 기업을 구제하는 제도다.
그러나 채권단이 자율협약 방식이 아닌 워크아웃 형태로 구조조정을 진행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이날 자율협약 신청을 한다 해도 받아들여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채권은행들은 오는 30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회의를 열고 동부제철의 워크아웃 착수 방안을 놓고 논의에 들어간다. 동부제철이 자율협약이 아닌 워크아웃 형태로 구조조정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얘기다.
동부 관계자는 "채권단이 자율협약과 워크아웃을 두고 양자 간 결정을 내리려는 논의를 할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로서는 채권단 결정에 따를 수밖에 없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는 신용보증기금의 불투명한 차환발행이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산업은행이 동부제철에 자율협약을 제안했지만 이는 내달 7일 만기가 돌아오는 동부제철 회사채 700억원의 차환발행 승인을 전제로 한 것이었다.
신보는 동부그룹 구조조정안의 핵심이었던 동부제철 인천공장 및 동부당진발전 패키지 매각이 무산되고 동부제철이 자율협약 체결에 합의한 상황에서 재무적 불확실성을 해소할 충분한 방안을 제시하지 않으면 차환 지원에 참여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