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사고가 발생한 지 한 달로 접어들면서 관련 수사가 큰 진전을 보이고 있다.
세월호 참사 수사는 크게 세 갈래로 진행되고 있다. 청해진해운의 실소유주인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와 측근의 비리 의혹을 밝히기 위해 인천지검에 특별수사팀이 구성됐다. 여기에 해운업계 전반의 비리를 뿌리 뽑고자 부산·인천지검 등 항만을 낀 관할 지방검찰청이 별도의 팀을 갖추고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다. 아울러 세월호 사고 책임을 묻는 수사도 진행되고 있다.
사고 발생 한 달이 지나면서 세월호 선장과 선사 대표 등 일차 책임자들과 유 전 회장 측근 상당수가 구속되면서 수사는 ‘7부 능선’을 넘었다.
특히 사고 원인이 하나둘 실체를 드러나기 시작했다. 세월호는 화물을 과적했고 배의 수평을 맞추기 위해 아랫부분에 일정량의 물을 채우는 평형수를 줄이고 출항했으며 사고 지점에서 과격하게 방향을 틀다가 급속히 침몰했다. 또한 선장을 비롯한 승무원들은 승객을 구조하지 않은 채 자신들만 탈출한 어처구니없는 사실과 정황이 속속 밝혀졌다. 침몰 및 사고 대응에 직·간접적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이는 불법 증축, 부실 고박, 엉터리 구명벌 등의 문제점도 확인됐다.
유기치사 등의 혐의를 받는 선장 이준석(69)씨를 포함한 주요 승무원 15명도 구속됐다. 합수부는 15일 이들을 일괄 기소할 방침이다. 과적 책임을 물어 청해진해운 김한식(72) 대표 등 선사 관계자 5명도 구속됐다.
청해진해운의 실소유주인 유 전 회장 일가의 경영 비리를 겨냥한 검찰 수사도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검찰은 유 전 회장 일가가 국내·외에 수천억 원대 자산을 보유하고도 청해진해운을 부실하게 운영하고 안전관리를 소홀히 해온 게 이번 참사의 직·간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검찰은 유 전 회장의 자녀들이 출석을 거부하고 사실상 잠적함에 따라 경영 비리의 정점으로 지목된 유 전 회장에게 오는 16일 오전 10시 출석할 것을 통보했다.
해운업계 비리에 대해서도 전방위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부산지검과 인천지검이 각각 특별수사팀을 꾸리고 한국선급(KR)과 한국해운조합에 대해 수사하고 있다.
아울러 ‘총체적 부실 대응’이라는 국민적 질타를 받는 해경에 대한 본격 수사도 임박했다. 검찰은 다음 주께 별도 수사팀을 꾸릴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