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사고] 침몰원인 과적 논란… “여객선 과적은 고질적 문제”

입력 2014-04-18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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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전남 진도 해상에서 세월호 침몰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사고 당시 적재 중량을 초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화물차량 기사들은 여객선 과적이 고질적인 문제라고 꼬집었다.

18일 청해진해운과 해경측에 따르면 사고 당시 세월호에는 승용차 124대, 1t 화물차량 22대, 2.5t 이상 화물차량 1대, 4.5t 이상 중형 화물차량 33대등 차량만 180대가 실려있었다. 화물 1157t까지 합치면 총 3608t의 화물과 차량이 적재된 것이다. 특히 최소 무게 50t 이상의 대형 트레일러 3대도 실려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세월호의 적재 한도는 여객 정원 921명, 차량 150대,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52개다. 하지만 사고 당시 차량은 적재 한도보다 30대를 초과했다.

문제는 적재가능 최대 중량이 4.5t인 화물차량 짐칸에는 20t에 달하는 화물이 실려져 있다는 증언이 나왔다.

화물차량 기사로 10년동안 일하며 세월호를 자주 탔다는 정모(45)씨는 18일 “인천에서 제주도로 갈 때 세월호를 많이 이용하는 이유는 과적 단속을 피할 수 있기때문”이라며 “화물주들이 운반비를 줄이기 위해 4.5t 화물차량 짐칸에 보통 20t의 화물을 한꺼번에 싣는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는 고속도로를 타고 목포까지 가 화물차량을 여객선에 싣고 다시 제주도로 가는 경로가 비용이 저렴하다. 하지만 목포 인근 지역 도로는 과적 단속이 심해 단속이 느슨한 인천∼제주도 항로를 주로 이용한다는 것이다.

한편 조사 결과 세월호가 침몰 직전 급격하게 방향을 튼 사실이 확인된 가운데 당시 적재 화물의 과적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객선이 순식간에 침몰했다는 생존자 진술로 미뤄 급회전 과정에서 쏠린 화물탓에 좌초 후 침몰까지 걸린 시간이 빨랐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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