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서민들을 대상으로 금융 컨성팅 서비스 지원을 시작한다. 내년 4월부터 금융 소비자가 현재 금융 상황을 체크하고 상품 투자와 재무 설계 등을 안내 받을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가 운영된다. 또 금융주치의와 전용상담센터 구축 등 오프라인 형태의 금융컨설팅 서비스 제공도 추진한다.
2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최근 금융소비자포털 개선 용역 사업을 공고하면서 소비자가 직업 개인금융 진단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전용 홈페이지를 개설하는 방안을 포함했다. 최근 베이비부머 은퇴가 본격화하고 금융과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나 제대로 된 금융 컨설팅을 받기 어렵다는 현실을 고려했다.
현재 금융권에서는 자산 10억원 이상 부자만 대상으로 프라이빗뱅킹(PB)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금융상담이 가장 필요한 서민을 대상으로 한 컨설팅 서비스는 전무한 상황이다.
금감원이 구축하는 온라인 개인금융진단 서비스는 △고령자를 위한 신속한 진단 △가계 안정성을 점검하는 정교한 진단 △자녀 결혼 자금 등 생애주기별 가계자금 설계 등으로 나뉜다.
소득과 지출을 잘 모르는 소비자나 수치 입력이 힘든 고령자를 위해 20여 개의 객관식 문항에 답을 선택하면 진단 결과와 함께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로 링크된다.
또한 소비자가 자신의 재무현황을 입력하면 소득 수준이 유사한 다른 가계와 비교하거나 재무비율지표 진단을 통해 가계의 안정성과 성장성도 진단해 준다. 가계 소득, 가계 저축, 가계경제 안전도, 가계소비지출, 가계 흑자, 가계 부채, 가계 비상자금 안전성, 가계 위험성, 단기부채 부담, 가계저축 성향, 투자 성향, 가계 유동성 진단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자녀 결혼자금이나 학자금 등 생애주기별 필요자금을 고려해 가계의 은퇴 준비가 충분한지도 진단해준다. 소비자가 은퇴 관련 정보를 입력하면 필요한 가계 자금을 고려한 은퇴 고갈 시점도 제시한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보험 가입, 주식 투자, 대출 등 서민이 요구하는 금융 관련 컨설팅을 해주는 센터를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금융회사를 퇴직한 인력을 초빙해 금융상담센터를 만들어 PB센터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또 전국 16개 광역 자치단체에 설치된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를 통해 불법 사금융에 대한 상담 및 피해구제 뿐만 아니라 개인 금융상담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