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회사에서 각종 결함과 안전기준 위반 등으로 실시하는 자동차 ‘리콜’의 기준이 결함보다는 언론에 얼마나 많이 문제점이 지적되는지가 기준이 돼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결함대비 리콜 비율도 낮지만 불투명한 기준이 더욱 큰 문제라는 지적이다.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박기춘 민주당 의원이 21일 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리콜판정 현황’에 따르면 2011년 결함 등 신고건수는 3803건, 2012년 4279건, 2013년 8월 기준 4556건으로 나타났다. 이 중 실제 리콜로 이어진 것은 2011년 346건(9.1%), 2012년 182건(4.3% 진행 중), 2013년 8월 99건(2.2% 진행 중)밖에 되지 않았다.
특히 공단 측은 자료에서 ‘다판매 차종에서 동일결함이 다수 발생하거나 언론보도 등으로 국민 관심 증가한 신고의 경우 리콜 비율이 높고, 다판매 차종이 아니거나 일부차종에서 발생하는 결함 신고의 경우 리콜비율이 낮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리콜의 기준이 자동차의 결함보다는 여론의 눈치를 보며 정치적 계산 하에 이뤄져왔다는 것이 증명된 셈”이라며 “그동안 운전자들은 리콜 기준이 불투명해 의문을 갖고 있었는데, 주로 ‘잘 팔리는 차’ 위주로 리콜이 결정됐던 게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는 심각한 문제인 만큼 리콜 기준의 재정립과 과정의 투명한 공개를 통해 미국 등 해외처럼 엄격하고 객관적 잣대로 리콜결정이 날 수 있도록 주의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의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차량고장을 유형별로 살펴본 결과 현대기아차의 경우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결함’ 신고가 전체 8411건 가운데 2534건으로 30%에 육박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르노삼성은 2056건의 결함신고 중 엔진결함이 1065건(51.4%)으로 비율상 가장 높았으며, 쌍용차 875건 중 228건(26.0%), GM대우 3479건 중 756건(21.7%)으로 파악됐다.
차량별 결함신고 건수는 현대 싼타페가 928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쏘나타 837건, GM대우 라세티1.8 662건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