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금융상담이 필요한 취약계층을 먼저 찾아 종합적 금융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비용 등의 이유로 상담 받기 힘든 서민에게 재무관리 및 금융상품 정보 등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금융위원회는 취약계층과의 접점인 희망복지 지원단을 활용해 전문적인 금융상담이 필요한 대상에 공적 금융상담을 지원한다고 21일 밝혔다. 공적 상담으로의 원활한 연결을 위해 희망복지 지원단에 대한 금융교육이 이달부터 18회에 걸쳐 실시된다.
희망복지 지원단은 취약계층과의 기본상담을 통해 심층 금융상담이 필요한 대상을 선별한다. 이후 대상자를 공적 금융상담 창구로 연결한다. 취약계층 대부분은 고용, 의료 등의 문제가 복합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모든 분야를 망라한 토탈패키지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은 공적 상담채널에서 맞춤형 상담을 진행, 재무상태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재무설계, 신용관리, 서민금융상품 안내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서민금융 종합지원센터 등 공적 상담창구를 운영 중이지만 취약계층 대부분은 상담창구의 존재 여부조차 모르고 있다.
민인영 금융소비자과장은 “올해 희망복지 지원단 대상 교육을 완료하고 업무지침에 관련 내용을 반영하는 등 업무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양질의 공적 금융상담을 제공할 수 있도록 상담 표준매뉴얼을 통한 상담사 재교육, 공적 금융상담창구 확대 등을 병행 추진힐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