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내년까지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를 지금의 두 배 수준으로 늘리고 체계적 운영을 위한 운영 메뉴얼을 마련한다. 아울러 상주인력을 확대하는 한편 우수 지자체·공무원 등에 대한 포상 등 인센티브체계도 갖춘다. 지역내 주민들의 접근성 제고와 충분한 자원 및 인센티브를 바탕으로 한 원활한 센터운영을 위해서다.
금융위원회는 안전행정부,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와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한‘서민금융지원센터 활성화 방안’을 6일 발표했다.
이날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전북 남원의 서민금융 종합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서민금융창구 직원과 사회복지사 등 서민금융 관계자와의 간담회를 갖고 지역 서민금융 실태 및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현재 전국 15개 광역자치단체에 총 16개소의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가 설치돼 운영 중이며 지난해 6월 개소 완료 이후 올해 7월까지 총 8만9740건의 서민금융 상담이 제공됐다.
금융위는 내년 말까지 남원을 필두로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를 두 배가량 늘린다는 방침이다. 센터가 광역 지방자치단체 청사 소재지 등을 위주로 설치돼 주요 시·군·구 지역의 접근성이 여전히 부족하다는 판단에서다.
이와 함께 고용·창업·복지 서비스 등 관련 서비스와의 연계도 강화키로 했다. 이를 위해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와 지역 내 고용·창업·복지 센터 간 지원 대상자의 상담이력을 공유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한편 보건복지부의 사회보장정보시스템과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를 연계해 서비스의뢰 및 정보공유를 확대한다.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의 보다 원활한 운영을 위해 운영 메뉴얼 마련과 중앙·지방간 정기적인 협조체계 구축도 추진한다. 센터의 인력구성과 권한배분, 서민금융 상담지원 등 수행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중앙정부에 센터별 애로사항을 전달해 이를 해소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다.
아울러 실적이 우수한 지역 센터를 중심으로 상주인력을 증원하고 우수 지자체 및 공무원에 포상함으로써 센터의 내실을 다진다. 금융위는 오는 2015년 지자체 합동평가 지표에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 실적을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