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찬우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금융위가 채무불이행 상태 이전 서민들의 재무·신용 관리를 도와주는‘금융주치의’ 역할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 부위원장은 29일 금융연구원이 마련한‘공적 금융상담 활성화 방안’ 심포지엄에 참석해 공적 금융상담의 필요성과 금융기관의 참여를 강조했다.
그는 “상담사 개인역량과 상관없이 상향 표준화된 양질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재무설계, 서민금융제도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공적 금융상담 표준매뉴얼을 마련했다”며 “매뉴얼에 따른 상담사 교육을 통해 재무컨설팅 기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 부위원장은 특히 금융회사의 적극적 참여를 주문했다. 현재 전국 16개 광역 자치단체에 설치된 서민금융 종합지원센터를 통해 불법사금융 상담 및 피해구제와 서민금융상품 및 신용회복 등에 대한 상담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만, 이런 공식채널의 금융상담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설명이다.
정 부위원장은 “금융소비자가 찾아가기 쉽고 연체자 정보도 갖고 있는 은행 등 금융권이 적극 동참할 때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많은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 부위원장은 금융일선에서 소비보호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CCO(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와의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금융소비자 이슈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민·관 협업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