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전용기의 모든 것-1] 하늘 위 청와대 ‘코드원’, 그것이 알고 싶다

입력 2013-05-06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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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원 승무원 유니폼)

취임 후 첫 외교 순방에 나선 박근혜 대통령이 대통령 전용기 ‘코드원’을 이용하면서 대통령 전용기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베일에 가려져 있던 하늘 위의 청와대, 코드원에 대해 알아본다.

‘코드원(code 1)’은 대통령이 탑승한 비행기를 의미하는 항공교통 관제호출부호(콜 사인)이며, 공식명칭은 ‘대한민국 공군 1호기’다. 현재 코드원은 지난 2010년 청와대가 대한항공에서 2015년 3월까지 빌린 전세기 보잉 747-400다.

코드원은 국가브랜드위원회가 외관 디자인을 맡았다. 위원회는 “백의민족을 상징하는 흰색 바탕에 태극문양에 들어가는 빨간색과 파란색 가로선을 넣어 ‘미래로 나아가는 대한민국’을 형상화했다”고 설명했다.

내부는 국방부와 청와대 경호처 등이 대한항공에 의뢰해 개조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747-400기종은 원래 좌석수가 416석이지만 열과 열 사이를 넓게 개조해 210여석으로 줄였다.

현재 기내 1층 앞쪽에는 대통령의 집무실‧침실‧휴게실‧회의실 등이 있고 뒤쪽은 기업인‧기자 등 비공식수행원이 이용한다. 2층은 장관‧청와대 비서관 등 공식수행원들의 공간이다.

코드원에는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청와대, 군과 직접 연결할 수 있는 국가지휘통신망도 갖춰져 있다. 그러나 애초부터 전용기로 만들어진 해외 정상들의 전용기와 비교하면 보안 수준이 턱없이 부족하다. 공격을 탐지하는 ‘유도탄 접근 경보기(MAWS)’와 날아오는 미사일을 피하기 위한 ‘지향성 적외선 방해장비(DIRCM)’ 등이 장착돼 있지 않아 테러 등에 취약하다고 지적된다.

이 같은 문제 때문에 2006년 6월, 당시 집권 4년차이던 노무현 대통령은 차기 정부가 사용할 수 있도록 대통령 전용기를 도입하겠다며 국회에 예산을 요청했다.

(청와대)

노 대통령은 상징성, 안전성뿐 아니라 경제성 측면에서도 전용기가 더 합리적이라고 설명했다. 전세기를 운용할 때 드는 연 120여억원의 예산에다 상용기 개조 비용까지 고려하면 20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전용기를 새로 도입하는 것이 경제적이라는 것이다. 당시 도입비용은 1900여억원으로 추정돼, 개조비용을 제외하더라도 15년간의 임대료보다 적었다.

그러나 당 부대변인이던 이정현 현 청와대 정무수석이 “지금 이 정부가 다음 정부의 대통령 전용기를 챙겨줄 만큼 한가하고 그렇게도 할 일이 없는지 묻고 싶다”고 비판하는 등 강하게 반대했고, 결국 착수비 299억9100만원 전액을 삭감했다. 정부는 2007년 다시 한 번 예산 140억원을 신청했지만 같은 이유로 삭감됐다.

상황은 곧 반전됐다. 2008년, 당시 집권 1년차던 이명박 대통령은 국격을 생각하면 전용기 구입이 필요하다며 재검토를 지시했다. 참여정부 시절 반대했던 한나라당도 태도를 바꿔 “국력에 맞는 전용기가 필요할 때가 됐다”며 적극 찬성하고 나섰다. 원해영 당시 민주당 원내대표도 “대승적 차원에서 찬성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환율 및 물가가 많이 올라 신규 도입에 필요한 예산이 2년 전에 비해 두 배에 가까운 3300억원으로 늘었다. 결국 이명박 대통령은 2010년 대한항공과 747기를 4년간 1157억원에 임차하는 계약을 맺었다.

지난 2011년 국회에 따르면 향후 25년의 경제성을 비교할 경우 신형 대통령전용기 구매가 장기임차에 비해 4700여억원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항공업계는 2013년 현재 대통령 전용기를 구입하려면 최소 6000억원 이상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2010년 정부는 예산 5000억원으로 구입을 타진했지만 미국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은 이보다 훨씬 높은 가격을 제시해 계약이 불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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