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뉴팜이 투자한 카자흐스탄 광구에서 원유층을 발견했다는 소식에 가격제한폭까지 치솟았다.
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유가증권 1개, 코스닥 11개 종목으로 총 12개 종목이 상한가로 마감했다.
우선 대한뉴팜은 전거래일대비 800원(14.87%) 오른 6180원에 거래를 마쳤다. 대한뉴팜 카자흐스탄 광구 운영사인 록시가 BNG광구 806유정에서 원유층을 확인했다는 소식이 투자심리를 자극했다.
806유정은 남에르메스 필드에 위치한 3개 유정 중 하나다. 3개 구간에서 테스트 되는데 첫번째 구간에서 이미 원유가 확인됐다. 예상 생산량은 몇주후에 알 수 있다. 첫번째 구간 테스트 작업이 완료되면 나머지 2개 구간도 순차적으로 테스트한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대한뉴팜과 함께 원전주인 우리기술이 전거래일대비 82원(14.96%) 오른 630원을 기록했다. 이날 한국원자력연구원은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인 빌 게이츠가 설립한 미국 에너지 벤처기업인 테라파워(TerraPower)사와 제4세대 원전 ‘소듐냉각고속로(SFR)’ 개발을 공동 추진한다고 밝혔다.
양측은 앞으로 3∼6개월 동안 공동 개발의 기술적·사업적 측면을 검토하는 타당성 조사를 한 뒤 올해 안에 공동 개발할지에 대해 결론을 내릴 에정이다.
아울러 파캔OPC도 최대주주 변경 소식에 4나흘째 상한가랠리를 이어갔다. 파캔OPC는 지난 19일 장마감 이후 공시를 통해 어센트테크놀로지스코리아와의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양수도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밖에 인수·합병(M&A) 기대감 태산엘시디에 상한가 행진에 재진입했으며 KT와 대규모 계약을 체결한 티이씨앤코도 사흘째 가격제한폭까지 치솟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