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는 '국가대표 한식'인 김치 광고가 실렸다. A섹션 8면에 실린 이 광고는 '김치? 퍼스트레이디도 팬이다'라는 제목이 붙었다.
특히 이 광고는 지난 2월 6일 미셸 여사가 트위터에 직접 올린 글과 사진을 광고 전면에 배치해 시선을 끈다.
이와 함께 광고 밑에는 "최근 트위터에 백악관의 김치비법이 공개되었습니다. 그간 '미국'을 더욱 건강하게 만드는데 일조한 영부인이 김치의 힘을 알게 된 것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랍니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김치는 미량의 영양소와 비타민으로 가득하고 무엇보다 사랑에 빠질만큼 맛이 있으니까요"라고 설명하고 있다.
서 교수는 이번 광고와 관련해 "지난 2월 배우 이영애 씨와 함께 뉴욕타임스에 비빔밥 전면광고를 게재해 뉴요커들에게 깊은 인상을 준 여세를 몰아 지속적인 광고를 통해 한식 세계화에 보탬이 되고자 이번엔 김치를 선택했다"고 말했다.
이번 김치광고는 지난 2월 뉴욕타임스의 이영애 비빔밥 전면광고를 후원한 치킨마루가 또 광고비 전액을 충당했고 디자인 전문기업 디셀이 광고 디자인을 도왔다.
서 교수는 "뉴욕타임스가 미셸 오바마의 김치관련 트위터 글을 소개한데 이어 음식 전문기자 멜리사 클라크가 개발한 '김치 피클' 동영상을 홈페이지에 올린 바 있어 이번 김치 광고까지 세 번째 김치홍보가 되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서 교수는 올해 초부터 방콕 파타야시 메인 전광판을 시작으로 세계 주요 도시 전광판에 비빔밥 광고 '월드투어'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