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중순부터 미세먼지 스모그가 계속되면서 편의점 위생용품 판매가 급증했다.
서울의 1시간 미세먼지 농도가 338㎍/㎥까지 오르는 등 전국 주요 도시가 219∼413㎍/㎥의 최고농도를 기록했으며 중금속 농도도 평소보다 최고 17배나 차이 났다.
편의점 CU는 지난 1~2월 마스크 44.5%, 손세정제 40.2%, 구강청결제 38.1%의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을 나타냈다.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마스크 사용이 급증했고 독감과 바이러스성 장염까지 유행하면서 세정이나 소독을 위한 개인위생 관련 상품들의 판매가 급증한 것으로 분석된다.
비누와 물티슈도 각각 30.6%, 33.9%씩 판매가 치솟았고 렌즈세정액 매출도 25.7% 증가했다.
박진희 CU 생활용품팀 MD는 “황사는 매년 3월부터 4월 중순까지 집중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개인위생 용품 같은 경우 평월보다 115%이상 증가하고 있다”며 “황사 발생 시 대기 중 미세먼지는 약 29배 정도 증가하여 심각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 개인위생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GS25는 7일부터 10일까지 마스크 판매량을 살펴본 결과 평일 휴무가 끼지 않았던 2주전 동기간 대비 65.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황사가 발생하면 많이 찾는 가글 용품과 렌즈 세정액 매출도 같은 기간 각 각 28.5%, 19.7% 늘어났다.
판매가 크게 증가한 마스크의 일자별 판매량을 살펴보면 연무가 처음 나타났던 3월 7일이 2주전 동요일 대비 33.3% 증가했으며, 8일은 61.6%, 9일은 96.1%, 10일은 70.6% 증가했다.
황사 소식과 황사와 버금가는 미세먼지를 피하기 위해 마스크를 구매하면서 마스크 매출이 급신장했다.
김지용 GS리테일 편의점 위생용품 MD는 “지난 주 3~4일간 황사로 의심될 만큼의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로 인해 마스크를 찾는 고객이 급격히 증가했다”며 “황사 등은 불시에 찾아오는 기상 변화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고객이 구매할 수 있도록 충분한 재고를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 역시 지난 7~10일 마스크 매출을 분석한 결과 2주전 동기간 대비 67.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동안 황사에 많이 팔리는 가글 용품, 렌즈 세정액, 목캔디 매출도 같은 기간 각각 30.1%, 18.7%, 16.2% 늘어났다.
황사가 가장 심했던 9일의 경우 마스크의 매출은 2주전 동기간 대비 101.2%로 신장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