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부분의 산업에 빅3가 존재한다. 하지만 해운업계는 예외다. 업황이 살아나기도 전에 이 황금분할이 무너져버렸다.
지난달 STX그룹은 경영난이 심각한 STX팬오션 매각을 결정하며 해운업계 빅3법칙은 무너지고 한진해운, 현대상선 만이 남게 됐다.
이 같은 결과는 지속적인 해운업계 침체로 탓을 돌리기엔 다소 무리가 있다. 정부의 허술한 해운정책과 무관심이 결정적 원인을 제공했다. 사실상 미비한 지원책으로 돈 줄이 끊어진 해운업계는 살아남을 재간이 없다. 상당히 고가인 선박 도입·유지는 금융 지원 없인 도저히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설상가상으로 회사채 발행조차도 안 된다는 게 말이 안된다.
정부가 나름 지원책을 내놓는다고는 하지만 최소한의 형식만 갖추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운임 폭락, 유가급등, 유동성부족이라는 3중고를 겪고 있는 해운업계가 자금 수혈을 호소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국내 해운업계 매출은 2010년 44조원 대에서 2011년 42조원 대로 2조원 가까이 줄었고 순익은 2조가 넘는 적자로 돌아섰다. 지난해에는 중견 해운사 대한해운까지 매물로 나왔을 뿐 아니라 14개 중소 선사들이 외항 해운 영업활동 중단과 협회비 체납 등의 이유로 선주협회로부터 퇴회를 권고 받았다.
이 같은 상황에서 새 정부 출범에 맞춰 해양수산부가 부활할 것이란 기대감에 해운업계가 들떠 있다. 그러나 정치권과 지차체는 해수부 유치지역을 놓고 신경전을 펼치는 등 제 그릇 챙기기에만 혈안이 돼 있다. 업계에 대한 고민은 없고 잿밥에만 관심이 있는 한 해운업 부활은 요원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