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해운업계가 수출용 자동차 운송비를 둘러싼 담합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일본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날 닛폰유센·상선미쓰이·가와사키기센의 일본 3대 해운사 등 수 십 업체를 독점금지법 위반 혐의로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중에는 외국 해운업체의 일본 법인과 도요타자동차와 닛산자동차 산하 해운업체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관계자에 따르면 이들 해운업체는 적어도 수년 전부터 해외로 자동차를 실어나르는 선박의 운임에 대해 가격 인상폭을 담합으로 결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들은 또한 각자의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자동차 업체에서 운송 발주가 들어왔을 때 미리 결정한 회사가 수주할 수 있도록 조정한 혐의도 받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일본 해운 시장 규모는 연간 2000억~3000억에으로 3대 업체가 일본 국내 점유율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발 금융위기에 따른 경기 침체와 엔고로, 일본에서 해외 자동차 수출은 침체되고 있다.
발주업체인 도요타와 닛산 등 자동차 업체는 비용 감축을 진행하고 있어 운송비 인하 압력도 높아지고 있다.
해운업계는 발주처로부터의 가격 인하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 담합을 해 온 것으로 보인다고 신문은 전했다.
앞서 일본 해운업계는 지난 2009년에도 국제 항공화물 운임 담합으로 벌금을 낸 적이 있다.
닛폰유센과 상선미쓰이는 공정위의 조사에 적극 협력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반면 가와사키기센은 구체적인 내용이 불분명해 공식 입장을 밝힐 단계가 아니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