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방송을 시청하면서 방송 내용과 연관된 상품 정보를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는 '연동형 TV전자상거래' 서비스를 29일 출시한다. 사진은 스토리온 채널의 '다이어트워 6'를 시청하며 홍초 음료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는 모습.
국내 IPTV로서는 최초로 시행되는 '연동형 TV전자상거래'는 기존의 홈쇼핑과 다르게 방송 내용과 관련된 상품 정보를 프로그램 시청 중에 제공해 구매까지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다.
예를들어 건강 프로그램 방송 중에 출연자가 홍초 음료를 마시는 장면에서 해당 음료에 대한 팝업이 우측 상단에 노출된다. 이 홍초 음료 구입을 원하는 시청자는 리모컨의 빨간 버튼을 눌러 제품의 자세한 정보를 확인 후 QR코드나 전화를 통해 해당 제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다.
이번에 출시되는 연동형 TV전자상거래 서비스는 스토리온 채널 '이승연과 100인의 여자', '다이어트워 6', '김원희의 맞수다'의 본 방송과 재방송 중에 제공되며 저렴한 특가 상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KT는 “향후 리모컨만으로도 직접 결제까지 가능한 TV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선보이고 모든 채널로 본 서비스를 확장해 스마트 쇼핑환경 구축에 앞장설 계획”이라며 “앞으로 방송시장에서 수익 창출을 고민하는 중소 PP(프로그램 제공 사업자)에게도 새로운 수익 창출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