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00억달러(약 520조원) 규모의 인도 슈퍼마켓 시장이 열린다.
인도 정부는 슈퍼마켓 시장의 외국기업 진입을 막았던 관련 규제를 풀기로 했다고 24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인도 정부는 슈퍼마켓 중 멀티브랜드 업체에 대해 외국기업의 지분을 최대 51%까지 허용하기로 했다.
단일브랜드에 대해서는 기존 51%였던 외국기업 지분 한도를 아예 폐지했다.
그 동안 인도 정부는 한 점포 내에 다양한 브랜드를 취급하는 멀티브랜드 매장에 대해서는 외국기업의 지분 보유를 금지해 월마트 등 해외 유통업체가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봉쇄했다.
월마트는 그동안 소매유통 매장 대신 현지 바티그룹과 연계해 회원제 창고형 도매 매장을 운영하는 합작사 바티월마트로 인도에서 사업을 벌였다.
라즈 자인 바티월마트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규제 완화는 인도 유통시장에 매우 크고 장기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며 “소비자들의 쇼핑 방식이 변하는 것은 물론 공급망의 변화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컨설팅업체 테크노파크 어드바이저스는 “인도 도시의 소매 지출 중 현대형 슈퍼마켓이 차지하는 비중은 8%에 불과하다”면서 “그러나 이 부문의 매출 증가율은 지난 4년간 연 20%에 이를 정도로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조치가 할인 유통업체의 확대로 인플레이션 압력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인도는 최근 1년간 식품가격 상승률이 두 자릿 수를 기록했다.
업계는 그 동안 중간상인들이 막대한 마진을 붙이는 반면 농업 생산성은 정체되면서 식품가격이 고공행진을 펼쳤지만 대형 외국기업의 진출로 중간상인의 횡포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외국기업의 진출로 냉동창고와 냉장차량, 물류시스템 관리 등 인도 소매산업 공급망의 현대화를 촉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찬드라지트 바네르지 인도산업연맹(CII) 사무총장은 “이번 개방은 물류산업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도 될 것”이라며 “무엇보다 농민들이 대형 소매업체와 직거래하면서 이들의 관리와 교육을 통해 농업 생산성을 끌어올릴 수 있는 것이 큰 이점”이라고 환영했다.
다만 정부는 수백만에 달하는 영세 상인들의 반발을 무마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FT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