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보금자리주택의 분양가가 종전 대비 5~10%가량 낮아질 전망이다.
아파트 건축 공기를 종전 대비 30% 단축하고 택지의 녹지ㆍ도로율을 낮춰 토지 원가를 낮추는 등의 새로운 원가절감 방안을 정부가 도입키로 했기 때문이다.
국토해양부는 이 같은 내용의 건축비ㆍ택지비 인하 방안을 마련해 연내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땅값 및 자재비 상승 등으로 수도권 보금자리주택의 분양가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는 점을 감안한 조치다.
분양원가가 낮아지면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자금난 완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게 국토부의 판단이다.
이를 위해 보금자리주택 건축 공법에 신기술을 적용하고, 건설 공기를 최대한 단축해 금융 비용을 낮추는 등의 방법으로 건축비를 인하하기로 했다.
보금자리주택의 현행 콘크리트 벽식구조는 기둥식(라멘) 구조의 '장수명 주택'으로 대체할 방침이다.
기둥식 구조는 벽식 구조와 달리 리모델링이 쉬워 유지 관리가 용이하고, 내부 구조의 가변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벽식 구조일 경우 종전에는 동과 동 사이의 공간에만 지하 주차장을 만들 수 있었지만 기둥식으로 할 경우 동과 동 사이는 물론 개별 동의 바로 밑 지하도 주차장으로 활용할 수 있어 주차장 건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바닥은 고강도 조기강도 실현 콘크리트 등을 사용해 양생 기간을 줄이고, 외부 마감재는 공장에서 미리 제작한 PC(Precast Concrete) 패널을 현장 조립하는 방식으로 시공할 계획이다.
시공성을 고려해 세대 내부의 내력벽과 기둥의 길이를 줄이는 등 구조평면은 최대한 단순화하고 건축 자재와 내부 마감, 설비 부품 등도 표준화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이들 공법을 도입할 경우 현재 평균 745일 가량 걸리는 공기를 504일로 30%가량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순수 건축비는 종전대비 평균 10%, 총 분양가 대비 5% 정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토지비를 낮추기 위해서는 보금자리주택지구의 과도한 녹지율, 도로율을 낮춰 판매 가능한 토지를 늘리기로 했다.
이와 함께 지구 내 폐교 부지를 무상으로 양도 받는 방안, 사업 시행자의 간접비를 낮추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하고 현재 관계 부처 협의를 진행 중이다.
국토부는 이르면 이달 말 토지비 인하 방안을 최종 확정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일부 지구계획 변경이 가능한 3차지구나 지구계획수립 전인 4차 보금자리주택지구부터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토지비 인하 방안이 시행되면 종전 땅값에서 평균 5%, 총 분양가 기준 으로 2.5~3%는 낮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건축비와 택지비 인하가 동시에 적용되는 5차 보금자리주택부터는 전체 분양가를 종전 대비 5~10% 정도는 줄인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