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는 26일 ‘산업기술로드맵’을 공유 기획하는 웹 시스템 ‘매(Maps for Advanced Era)’를 공개했다.
산업기술로드맵은 지경부 산하 산업기술진흥원이 2008년부터 3년간 작성한 미래기술에 대한 청사진으로 로봇, 바이오, 반도체, 원자력 금속소재 등 지경부 소재 35개 산업에서 앞으로 10년간 산업기술을 선도할 1만2000여개 핵심기술의 개발목표와 전략이 담겨있다.
‘매'는 이 로드맵을 웹에 담아 급변하는 기술 환경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만든 ’온라인 전략기획 시스템‘이다.
로드맵에 담긴 12000여개 핵심기술에 대한 연차별 기술개발(R&D)목표치 기술 특성, 산업 간 기술연관도, 주요 국가별 R&D과제 정보, 최종 개발제품, 특허&시장동향 등 다양한 기술과 시장 정보를 제공한다.
지경부는 공인인증서를 보유하면 누구나 'MAE(www.mae.or.kr)'에 접속해 다양한 산업의 미래기술전략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양호 지경부 산업기술정책관은 “국가 R&D 혁신전략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민간과 정부 간의 양방향 소통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경부는 로드맵 공개에 따른 정보유출 방지를 위해 회원등급제, 해외 IP차단 등 보안체계를 구축하고 국가 R&D를 추진함에 있어 민간참여를 높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