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재 전문출판사 박영사와 전자책 전문기업 북큐브네트웍스는 종이 교재 구매시 전자책을 동시에 제공하는 <스마트 대학교재> 사업을 공동으로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공동사업으로 대학교재의 활용성은 높이지고 학생들의 경제적 부담은 덜어주게 됐다. 기존 대학교재의 경우 부피, 무게 등으로 인해 휴대성이 떨어졌던 것이 사실. 그러나 이번 사업으로 최근 대학생들이 많이 보유하고 있는 노트북, 태블릿PC, 스마트폰 등에서 쉽고, 간편하게 교재를 휴대하고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양사는 기대하고 있다. 이를 테면 집에서는 종이 교재로 공부를 하다가 학교에서나 이동할 때는 태블릿PC를 통해 교재를 보다 편리하게 활용하게 한다는 것이다.
지갑 얇은 학생들의 경제적 현실에 대한 배려도 있었다. 최근 태블릿PC나 노트북을 많이 활용하면서 대학교재 또한 전자책으로 읽으려는 수요가 많았으나 종이교재와 중복해 구매해야 하는 부담이 존재했다는 것.앞으로 대학생들은 종이책을 사면 추가 비용 없이 전자책을 볼수 있어 중복지출에 따른 부담을 덜게 됐다.
박영사 안상준 섭외영업부 팀장은 “교재를 꼭 구매하려는 학생들이 예전에 비해 감소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면서 “그 중 하나가 최근 급격하게 보급되고 있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의 스마트 디바이스에서도 교재를 활용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이 처한 학습 환경이나 취향에 따라 교재 형태를 취사선택할 수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양사는 이번 스마트교재사업을 최근 출간된 『차이나 마케팅』 (제3판, 저자 김용준)에 처음 적용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차이나 마케팅』 종이교재 구매자들은 오는 7월부터 전자책 『차이나 마케팅』를 북큐브 사이트(www.bookcube.com)를 통해 다운로드 받아 6개월 동안 열람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