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9일 대형 유통 브랜드 코스트코의 멕시코 32개 전체 매장에서 햇반과 고기 양념장, 만두 제품을 판매하게 됐다고 밝혔다. 국내 식품 브랜드로서는 사실상 처음으로 멕시코 메인스트림 진출에 성공한 사례다.
이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중남미 시장 중심교역국인 멕시코의 대형채널을 집중 공략함으로써 올해에만 멕시코에서 600만 달러 이상을 수출하고 향후 브라질을 포함한 중남미 시장의 교두보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햇반은 ‘HetBahn’이라는 상품명으로 지난해 8월부터 코스트코에 진열, 판매되던 물량을 1월부터 두 배 이상으로 늘렸다. 고기 양념장 제품도 오는 3월 이후‘CJ BULGOGI’라는 상품명으로 판매가 시작된다. 또, 코스트코 델리(코스트코 매장내에서 운영되는 일종의 푸드코트)코너에 CJ 햇반과 불고기 양념장으로 조리된 ‘불고기 덮밥’메뉴가 판매될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코스트코 뿐만 아니라 멕시코에서 170여 개 이상의 매장을 확보하고 있는 월마트 계열 유통채널 SAM’S CLUB(회원제 창고형 대형 리테일)에도 올해 안으로 제품 입점을 전망하고 있다.
회사측은 메인스트림 입점이라는 어려운 고비를 넘겼고, 현지 대형 유통 채널들의 문의도 이어지고 있어 이들 매장들에 대한 입점이 성사될 경우 내년에는 올해보다 두 배 이상인 1500만 달러 수출실적을 거두는 지속적인 고성장이 가능할 것이라는 판단이다.
또한 한국의 음식문화를 멕시코 주류시장에 자연스럽게 안착시키는 효과도 가져올 것으로 보고 한식 셰게화의 구체적인 성과로도 평가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의 식품 글로벌 사업을 총괄하는 김동준 부사장은“현지인들에게 이미 익숙한 전자나 자동차 브랜드 등과는 달리 국내 식품 브랜드의 본격적인 멕시코 메인스트림 시장 진출은 사실상 처음이나 마찬가지”라면서“FTA가 체결될 경우 두 나라간의 교역량 급증이 예상되는 만큼 브라질을 비롯한 중남미 신흥 시장 전체 공략을 위한 교두보 역할이 기대된다”고 시장 진출 의미를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