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이번 시연은 LG전자가 삼성전자와 공동 제안해 지난해 10월 북미식 MDTV의 최종 기술 표준으로 확정된 ATSC-M/H을 기반으로한 MDTV 신기술을 선보이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무안경 3D MDTV’는 시속 200Km 이상으로 달리는 고속철도 안에서도 안경 없이 3D 입체영상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기술이다.
LG전자는 CES 2011에서 가로, 세로 7밀리미터(mm)의 세계 최소형 북미식 MDTV 수신 칩(LG2161R)과 3D 그래픽 칩을 탑재한 7인치 전자액자로 무안경 3D MDTV를 시연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LG전자는 ‘비실시간(NRT, Non-Real Time) 데이터 활용 기술’도 북미식 모바일 DTV 분야에서는 처음으로 소개할 계획이다.
NRT란 지상파 방송망 일부 대역을 활용해 실시간 방송을 보면서 일정량의 데이터를 수신해 처리할 수 있는 차세대 방송기술이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로 방송을 시청하는 동안 다양한 부가 콘텐츠들을 다운받아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사용할 수 있다.
CES 2011에서는 라스베이거스 지역 방송국(KLAS)의 방송 도중 LG전자 세탁기, 도요타 자동차 등 6가지 할인 쿠폰을 보내면 LG전자 부스에 마련된 LG스마트 폰을 통해 내려받는 기술을 선보인다.
이 기술이 상용화 되면 소비자들은 할인쿠폰, 웹서비스, 신문보기 등 부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방송사들은 이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북미식 모바일 TV는 방송은 2011년 하반기부터 방송 시장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3D MDTV 콘텐츠 시장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4월에는 폭스, NBC유니버설 등 12개 북미 방송사가 연합해 모바일 디지털 방송 서비스를 위한 합작투자 회사(MCV, Mobile Contents Venture)를 세웠다. 9월에는 북미 40여 개 방송사들이 모바일 방송 서비스를 위한 연합회(Mobile 500 Alliance)를 구성한 바 있다.
LG전자 곽국연 수석연구위원은 “MDTV도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기술확보가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핵심경쟁력”이라며 “고객관점의 차별화된 기술과 다양한 콘텐츠로 북미 모바일 디지털TV 시장을 선점할 것”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