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운행 중인 CNG버스 10대 중 1대는 문제가 있는 부적합 차량인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행정안전위원회 김태원 의원(한나라당)이 공개한 서울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현재 CNG버스는 서울시내 전체버스 7558대 중 95.5%(7234대)를 차지하고 있다. 지금까지 인명피해가 없어 알려지지 않았지만 지난 2005년 이후 CNG버스사고는 전국적으로 8번의 폭발 및 누출사고가 발생했다.
특히 한국가스안전공사가 김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를 보면 전국 CNG버스 2만4356대 가운데 총 1718대(7.0%)가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총 7318대의 차량 가운데 13.4%(978대)가 부적합판정을 받았으며 △인천이 281대 △경기 178대 △부산 58대 △대전 51대 등이었다.
또한 서울시 CNG 시내버스 총 7263대 중 문제가 드러난 차량은 총 940대로 △가스관 연결부위 미세 가스누출 576대(61.2%) △용기스크래치·흠집·부식·녹·기름때 등 관리불량 168대(17.9%) 등이었다.
여기에 2008년 정부의 천연가스(CNG) 버스 안전성 향상 권고를 수용치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의원이 주장한 내용에 따르면 2008년 말 지식경제부와 환경부가 `CNG 자동차 안전성 향상 연구` 보고서를 권고했는데 서울시는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정부 권고를 수용했더라면 대형사고를 막을 수도 있었다.
이 자료에는 △버스 아래쪽에 있는 CNG 가스용기를 선진국처럼 지붕 위에 둘 것 △정기검사 주기에 맞춰 3년마다 CNG 용기 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법 개정 △안전성과 경제성이 우수한 용기 형태를 선택할 것 △가스 누출 경보시스템 설치 △가스 긴급차단 밸브 및 작동스위치 구비 △가스자동차 종사자 교육훈련제도 마련 등 안전을 위한 구체적인 해법이 제시됐다고 김 의원은 전했다.
CNG버스정비사 대부분이 ‘가스안전기사’나 ‘가스기능사’ 자격이 없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김 의원에 따르면 가스 충전소에서 일하는 근로자는 자격증을 따야하지만 버스회사에서 일하는 근로자는 해당이 없는 상황이다. 결국 가스검침원이 쓰는 테스트 기기를 이용해 CNG연료통에서 가스가 새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게 전부인 것이다.
이에 김 의원은 “서울시는 서울시내 60개 버스회사에 정비사 66명을 한국가스안전공사에 위탁해 ‘CNG 관리자’로 양성시키겠다고 밝혔지만 가스 취급 자격증이 있는 전문가를 확보하는 것과 자격증이 없는 사람이 일주일 교육을 받은 뒤 자격증을 가진 사람과 동등한 대우를 하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며 “근본적 안전관리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