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는 19일 기업의 FTA 활용을 높이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FTA 관련정보를 체계화한 FTA종합지원홈페이지(fta.korea.kr)를 개설하고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재정부는 홈페이지에서 FTA 원산지 관련 규정이나 절차가 복잡해 기업들이 활용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어 전반적인 이해 및 체결현황에 대한 일반 정보제공과 수입․수출 품목에 대한 원산지 특혜관세 적용방법 등을 알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개설 홈페이지는 FTA지원대책 분야를 ‘피해지원’과 ‘경쟁력 강화’부분으로 나누고, 농업․수산업․제조업․제약산업․서비스업 등 수요자 중심의 메뉴로 구성했다.
또 기업 실무자가 FTA 협정 전반 및 산업별․분야별 협정내용을 심화 학습하고 FTA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동영상 강좌도 제공한다.
동영상에는 FTA일반, 해외시장정보 및 진출방향, 원산지증명, 관세 환급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FTA 활용정보를 기업에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FTA활용 종합가이드북’과 ‘FTA활용 핸드북’도 제작․배포한다.
책자는 FTA 협정내용, 원산지증명․통관, 해외마케팅, 정부지원 정책 및 성공사례 등을 종합적이고 상세히 설명하고 기업 실무자가 활용방법을 쉽고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