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13년부터 우편물 배달용 전기 이륜차(오토바이)가 본격적으로 보급된다.
지식경제부는 우체국의 '110cc급 집배용 전기 이륜차' 개발 사업자로 '대림차 컨소시엄'을 선정하고 3년간 총 78억4100만원을 지원키로 했다고 3일 밝혔다. 컨소시엄에는 LG이노텍과 성균관대, 우리산업, 브이시텍, 비나텍 등이 참여한다.
그간 집배용 이륜차의 매연과 소음 문제를 해결할 대안으로 전기이륜차 도입이 추진됐지만, 충전시간과 짧은 주행거리가 문제로 지적돼 왔다.
이에 따라 애초 5년 예정인 이번 사업 수행기간을 3년으로 줄이고, 성능도 엔진 이륜차와 동일한 수준으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지경부는 내년부터 매년 시제품 10대를 생산, 우체국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등에 보급하고, 전기이륜차와 전기자동차 충전소 공유방안을 마련해 인프라 구축비용을 절감할 계획이다.
지경부는 이번 프로젝트가 성공할 경우 집배원용 이륜차가 하루 60㎞를 주행한다고 가정할 때 전기 이륜차 한 대당 연간 약 74만원의 연료비를 절감할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이륜차가 하루 60㎞를 주행하면 연간 휘발유 값으로 76만6700원이 들지만 전기요금 기준으로는 2만7279원선에 불과하다.
지경부 관계자는 "2012년까지 우편차량의 50% 이상, 2020년까지 전 차량을 친환경차량으로 교체한다는 우체국본부 계획과 연계해 2013년부터 집배용 전기 이륜차를 본격 보급할 예정"이라며 "요식ㆍ택배업등 민간업체에도 전기이륜차 구매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