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렌드론산 성분 골다공증치료제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물 한 컵과 함께 먹어야 하고, 고혈압치료제는 증상이 나아졌다고 느끼더라도 의사가 처방한대로 꾸준히 복용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원장 김승희)은 골다공증 치료제, 고혈압치료제 등 많이 처방되는 의약품 20종 350품목의 부작용, 올바른 사용 방법 및 주의사항을 환자의 눈높이에 맞춰 작성한 ‘알기 쉬운 복약안내서’를 책자로 발간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하는 책자에는 알렌드론산 성분 골다공증치료제는 복용하기 30분 전후에 물을 제외한 약, 음식, 음료를 먹지 말고, 칼슘과 비타민D 복용, 운동, 금주, 금연을 병행할 것을 강조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또한, 암로디핀 성분 고혈압치료제는 복용시간을 놓쳤을 경우, 복용시점부터 12시간 이내에는 곧바로 복용하고 12시간이 지난 경우에는 건너뛰고 예정대로 다음 복용시간에 복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김승희 평가원장은 “기존 의약품의 사용설명서는 약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일반인들이 이해하기에 어려움이 많았다”며 “이번 안내서는 일반인 특히, 노년층이 약을 복용할 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책자는 지역약물감시센터와 보건소, 약국과 병원 등에 우선적으로 배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