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맥스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 5298억 원, 영업이익 434억 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5.6%, 영업이익은 30.4% 증가했다.
3분기까지의 누적 매출은 1조6081억 원으로 화장품 부문이 역대 최대 실적을 냈다.
법인별로 살펴보면, 한국법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8% 증가한 3478억 원, 영업이익은 52.7% 증가한 395억 원이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중소 인디 브랜드사의 선전으로 신규 고객사 유입 확대, 기존 고객사의 미국 및 일본 지역 등 수출 확대에 따라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기초 및 색조의 매출 비중은 50 대 50으로 같은 비중을 보이며 전 카테고리에서 고른 성장을 보였다. 특히, 자외선 차단 기능성이 적용된 제품이 전체 제품 매출에서 약 20%를 차지하며 성장을 견인했다. 기초의 에센스, 클렌징, 마스크팩을 비롯해 색조의 선쿠션, 립케어 제품이 지난해 대비 두 배 가까운 성장세를 나타냈다.
중국법인(상하이·광저우·이센JV) 연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5% 감소한 1144억 원을 기록했다. 현지 경기 부진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광저우 법인 매출은 지난해 대비 7.6% 성장했다. 이센의 주요 브랜드인 퍼펙트다이어리 등의 브랜드 매출 성장에 힘입어 이센JV 매출이 증가하며 광저우 법인 매출은 지난해 대비 7.6% 성장했다.
미국법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8% 감소한 325억 원이다. 미국법인은 3분기 캘리포니아 영업 사무소를 공식 개소하고 인디 브랜드 지원 ‘올어라운드 시스템’으로 현지화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 현재 약 10곳 이상의 고객사와 신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인도네시아 법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7.9% 증가한 323억 원, 태국법인 매출은 69.8% 증가한 111억 원을 기록했다. 현지 고객사의 매출 선전과 기초, 메이크업, 남성 화장품까지 전 카테고리가 성장했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 K뷰티 제품의 선호도가 늘어나면서 수출 증대 효과에 힘입어 3분기 연속 호실적을 기록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