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B금융그룹이 아이엠뱅크(iM뱅크) 제2본점에서 임직원을 대상으로 '내부통제의 조직문화화(化)'를 주제로 특별 강의를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사진제공=DGB금융그룹)
DGB금융그룹이 아이엠뱅크(iM뱅크) 제2본점에서 임직원을 대상으로 '내부통제의 조직문화화(化)'를 주제로 특별 강의를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특강은 내부통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조직문화로서의 내재화를 꾀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중금융그룹으로서 요구되는 높은 수준의 윤리의식과 공정한 직무 수행을 통해 투명한 조직문화를 정립한다는 취지다.
외부강사로 한국윤리경영학회 부회장이자 기업윤리교육개발센터장인 조창훈 한림국제대학원대 교수를 초청해 △기업윤리ㆍ컴플라이언스 △내부통제ㆍ내부감사 △기업 윤리경영과 금융윤리 △지속가능금융 △자금세탁방지 등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앞서 DGB금융은 전 계열사 직원을 대상으로 '윤리경영 인식 설문조사'도 실시했다. 설문에 '윤리경영의 조직문화' 항목을 신설해 인사제도의 공정성과 기업문화에 대한 만족도, 직급ㆍ부서 간 소통 등의 내용을 새롭게 담았다. 이를 통해 근본적으로 내부통제를 체화하고 조직문화가 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DGB금융 관계자는 "내부통제는 준법ㆍ검사 부서만의 업무가 아닌 각 사업부서에서 진행되는 모든 업무 프로세스 전반에 걸친 관리 활동"이라며 "임직원들의 영업행위와 내부통제 활동이 조직문화에 깊이 스며들 수 있도록 다양한 자리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