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23일 이집트로 수출하는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를 선적함으로써, 국내 자동차업체 최초로 아프리카 수출누계(해외공장 수출분 포함) 100만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아프리카 수출 첫해 207대를 시작으로 2005년 처음으로 연간 수출 10만대를 돌파했으며, 지난 해 16만603대를 수출하며, 아프리카 진출 33년만에 수출규모는 775배 이상 성장했다.
특히, 지난 2005년 누적 수출 50만대를 돌파하기까지 29년이 걸린 반면, 100만대를 돌파하기까지는 불과 4년밖에 걸리지 않아, 아프리카 시장에서의 현대차 판매는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날 현대차는 아프리카 수출 100만대 돌파를 기념하기 위해 아프리카 지역 관련 주요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공장 선적 부두에서 '수출 100만대 달성 기념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현대차 관계자는 "미지의 시장으로 불리는 아프리카에서 현대차의 수출누계 100만대 달성 위업은 그 동안 현대차가 끊임없는 시장개척 노력을 기울이며 현지 고객의 요구에 적극 대응한 결과"라며 "인도, 중국에 이어 아프리카도 자동차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만큼 이 같은 수요증가에 적극 대응해 글로벌 톱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확고히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프리카 지역내 현대차의 주요 수출 국가로는 이집트, 남아프리카공화국, 알제리, 모로코, 나이지리아 등으로, 특히, 현대차는 지난 해 이집트에서 총 5만3153대를 판매하며, 26.4%의 시장점유율을 기록, 브랜드별 판매 1위를 기록했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지난 해 1월 신흥시장으로 부상한 아프리카 지역의 마케팅 역량을 높이기 위해 아랍 에미리트 두바이에 아프리카 지역본부를 설립한 뒤, 지난해 11월에는 이를 이집트 카이로에 이전함으로써 현대차의 인지도를 높였다.
이러한 결과로 현대차는 아프리카 자동차 산업 수요가 2007년 142만여대에서 2008년 133만여대로 축소됐음에도 불구하고, 판매는 14만 3000여대에서 15만3000여대로 증가했으며, 시장점유율도 2007년 10%에서 지난 해 11.6%로 올라 도요타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향후 아프리카 시장에서 판매 및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현지 수요에 맞는 적기의 신차투입과 대대적인 마케팅활동과 함께 우수 딜러 및 정비망 구축을 통해 아프리카 지역 판매 1위인 차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는 FIFA의 공식후원사로서 지난 14일부터 남아공에서 개최된 '2009 FIFA 대륙간컵 축구대회'에 운영차량을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2010년 남아공 월드컵 공식 후원을 비롯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높여갈 계획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