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성장과 관련 손보업계가 이달 말 자전거보험을 출시할 예정이지만 '울며겨자먹기'로 상품 개발을 한 탓에 '있으나마나'한 상품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의 요구로 일단 자전거보험 상품을 개발했지만 보장 수준이 일반 상해보험과 거의 비슷하거나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일반 상해보험에 가입한 고객은 굳이 자전거보험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 현대해상, 동부화재, LIG손보, 메리츠화재 등 대형 손보사 5~6곳이 개발에 나선 가운데 현대해상이 늦어도 7월초 쯤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현재 상품개발이 끝나 전산에만 반영하면 바로 판매가 가능하다"며 "내부에서 적절한 오픈 시기를 조율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현재 손해보험사들은 자전거보험 상품에 대해 ▲자전거 사망·후유장해 ▲의료실비 ▲자전거 배상책임 ▲형사지원금 등을 보장할 것으로 보인다. 보험료는는 연간 5만~10만원 수준으로 현대해상의 경우 연 7~8만원 정도를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자전거보험에는 고객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자전거 도난이나 파손 등에 대한 보상은 없어 실용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자전거와 관련한 치료비 등 상해보장, 대상책임을 보장하는 자전거보험 보장 내용이 사고로 인한 사람의 신체에 입은 상해에 대해 치료비, 상해의 결과에 기인한 사망, 후유쟁해 등의 위험을 보장하는 상해보험에 포함되는 보장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업계는 과거 삼성화재가 자전거보험 판매에 실패한 경험이 있는데다 자전거보험과 관련 통계가 부족하고 손해율도 높을 것으로 예상돼 모두 꺼리고 있지만 정부가 6월말까지 자전거보험 상품 출시를 지시하는 통에 어쩔 수 없다는 분위기다.
업계 관계자는 "도난과 파손 등을 보장할 경우 자전거 분실이나 도난을 방지하는 도덕적 해이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며 "일단 자전거상품을 출시하긴 하지만 전략적인 상품이 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도 "상해보험에 다 포함된 내용이기 때문에 상해보험에 가입한 고객은 필요성이 적어질 것"이라며 "아마 상해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자전거를 많이 타는 고객이 최소한의 위험을 보장하기 위해 찾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