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앱 로고가 보인다. AP연합뉴스
유튜브가 카카오톡을 제치고 국내 모바일 플랫폼 이용자 수 1위에 올랐다.
5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유튜브의 지난해 12월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4565만 명으로 전체 1위를 차지했다. MAU는 월 1회 이상 서비스를 쓴 이용자 수를 의미한다.
카카오톡은 같은 기간 MAU 4554만 명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2위로 밀려났다. 모바일인덱스가 2020년 국내 앱 MAU 순위 조사를 시작한 이후 카카오톡이 1위 자리에서 밀려난 건 처음이다. 당초 유튜브와도 수백만 명의 격차를 보였으나 유튜브가 맹렬한 추격 끝에 역전에 성공했다. 둘의 격차는 11만 명이다.
업계에서는 유튜브가 급격히 이용자를 끌어모은 주요 요인으로 수초 가량의 짧은 동영상(숏폼) 서비스인 ‘유튜브 쇼츠’를 지목하고 있다. 짧은 시간 안에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하면서 이용자를 모으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다.
구글은 이미 유튜브 광고 노출을 차단하는 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과의 연계를 통해 자사 음원 플랫폼 서비스 유튜브 뮤직을 국내 음원 앱 1위 자리에 올린 바 있다. 지난해 12월 유튜브 뮤직은 MAU 740만2505명을 기록하며 728만5813명의 멜론을 제치고 처음으로 1위에 등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