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21일 서울 한국해운빌딩에서 해운업・단체, 관계기관과 중동해역 선박 운항상황을 점검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HMM, 장금상선, 대한해운, SK해운, 현대글로비스, 팬오션 등 8개 주요 국적선사 관계자, 한국해운협회 등 선주단체 및 국정원, 외교부, 국방부가 참석했다.
해수부는 현지 동향, 공격 양상, 우리 정부의 안전조치를 설명하고 국내 주요 해운선사의 애로사항과 조치현황을 청취했다.
홍해는 연간 2만여 척의 전 세계 선박이 통항하는 국제적 주요 항로로 우리 선박은 최근 1년간 540여 척이 통항하고 있다.
정부는 이번 사태로 우리나라의 수출입 물류와 에너지 수급 등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예멘 반군 공격 개시 이후에도 원유, LNG 등 주요 원자재 수급은 차질없이 이뤄지고 있으며, 유럽권 수입 비중이 적어 우회 항로 이용에 따른 영향도 제한적일 것으로 파악했다.
수출입의 경우 올해 1~10월 국내 수출입 물동량 10억8000만 톤 중 대(對) 유럽 물동량은 5000만 톤으로 4.8%에 불과하다. 원유/LNG 수입 비중(1~11월)도 0.6/2.9%로 낮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우리 선박과 국민의 안전을 위해 상황 호전 시까지 우회 운항을 당부드린다”며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업계와 긴밀히 소통해 우리 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