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이 부산 원도심과 서부산을 연결하는 핵심 간선도로인 승학터널 민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1일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은 부산광역시청에서 박형준 부산시장과 '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양측은 승학터널 사업시행 및 이행 조건 등에 합의하고 2030년 부산세계박람회 개최에 앞선 2029년까지 터널을 개통하는데 뜻을 모았다.
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은 부산시 사상구 엄궁동(엄궁대교)과 중구 중앙동(충장대로)을 잇는 총연장 7.69km, 왕복 4차로 규모의 터널 공사로 총사업비는 5000억 원이다.
2016년 현대건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BTO(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제안했고 지난 3월 기획재정부 심의를 통과해 실시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공사시간은 5년이고 현대건설컨소시엄이 30년간 유지관리와 운영을 맡는다.
BTO는 민간 사업자가 시설을 건설한 뒤 정부, 지자체 등에 소유권을 양도하고 일정 기간 시설 운영권을 갖는 사업방식이다. 현대건설은 총 사업비의 일정 부분을 출자하고 시공 주간사로 참여한다.
승학터널이 개통되면 북항 재개발과 에코델타시티 조성사업 등 부산시가 추진 중인 서부산권 개발사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 원도심과 창원을 30분대로 단축하는 등 부산시 광역 물류·교통망으로 중추적 역할도 할 전망이다.
특히 부산 북항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 개최 예정지로 승학터널은 가덕신공항과 박람회장을 최단 거리로 연결하는 핵심 도로망이 된다.
윤 사장은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도시로 도약하는 부산의 핵심 교통망을 완성한다는 사명감으로 첨단 기술력과 시공역량을 모두 발휘해 부산 엑스포와 가덕신공항을 연계하는 서부산의 가장 빠르고 안정한 간선로를 완성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