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차세대 FLNG 개발...점유율 '1위 굳히기'

입력 2023-05-02 13:14 수정 2023-05-02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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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NG 선형 독자 모델...美 'OTC 2023'서 DNV선급 인증
'쉽고 간단하고 빠르게'...납기단축, 경제성 초점
빠른 LNG생산 원하는 발주처 공략...FLNG 1위 전략

▲삼성중공업이 DNV선급으로부터 독자 개발한 차세대 FLNG 모델 'MLF-N'. (사진제공=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DNV선급으로부터 독자 개발한 차세대 FLNG 모델 'MLF-N'. (사진제공=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차세대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설비(FLNG) 모델을 개발해 납기 단축을 원하는 발주처 공략에 나섰다.

삼성중공업은 1일(현지시간) 미국 휴스턴 해양기술 박람회(OTC 2023)에서 노르웨이 DNV선급으로부터 FLNG 부유체 독자 모델(‘MLF-N’, Multi-purpose LNG Floater-Nearshore)에 대한 기본 인증을 획득했다고 2일 밝혔다.

FLNG란, 해상에서 천연가스를 채굴한 뒤 이를 정제하고 LNG로 액화해 저장 및 하역까지 할 수 있는 복합 해양플랜트로 '바다 위의 LNG 공장'으로 불린다.

삼성중공업은 전 세계 신조 FLNG 5척 중 4척을 수주해 이 분야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개발 검토중인 다수 FLNG 프로젝트의 기본설계(FEED)에 참여하는 등 향후 추가 수주 가능성을 높여 나가고 있다.

예를 들어, 삼성중공업이 2017년 건조한 셸 프렐류드(Shell Prelude)는 현존하는 세계 최대 크기 FLNG로 자체 증량 26만톤, 길이는 488미터에 달해 이를 세워 놓으면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555m)에 육박하는 규모다.

이번 ‘MLF-N’은 최근 주요 LNG 생산국의 LNG 수출 증가 영향으로 육상 플랜트에 비해 납기가 빠르고 경제적인 FLNG 모델을 찾는 시장 상황에 맞춰 개발한 삼성중공업의 전략 제품이다.

삼성중공업이 지금껏 수행한 다양한 FLNG EPC(설계·조달·시공) 실적과 기술력을 함축해 선형 및 사양을 표준화했다.

‘MLF-N’은 LNG 화물창 형상과 이를 둘러싼 선체를 규격화해 화물창 용량을 기본 18만㎥에서 최대 24만5000㎥까지 발주처가 필요한 만큼 손쉽게 늘릴 수 있다. 동시에 천연가스 액화 모듈 등 약 5만톤 중량 상부 플랜트 설비를 밑에서 떠받칠 수 있도록 안정적인 구조로 설계됐다.

또한 선체에 탑재되는 주요 장비의 최적 사양을 결정, 이를 표준화해 엔지니어링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실제 삼성중공업은 최근 수주한 FLNG에 ‘MLF-N’ 일부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으며 현재 진행중인 다수 해외 가스전 개발사업 프로젝트 수주전에 참여해 영업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비달 도로넨 DNV 한국·일본대표는 “삼성중공업의 차세대 FLNG모델(MLF-N)이 전세계 LNG 수요 증가에 부합하는 혁신적인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해기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부사장)은 “‘MLF-N’은 LNG 개발을 쉽고 간단하고 빠르게 수행하길 원하는 발주사들의 요구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라며 “고객지향적 기술 혁신을 통해 FLNG 기술 리더십을 계속해서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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