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오창에 첫 비수도권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C-Track 개소

입력 2023-03-30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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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비 포함 295억 투입, 수요조사에서 60개 기관 이용 희망

▲비수도권 첫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인 충북 오창 C-Track 주요 시설. (사진제공=국토교통부)
▲비수도권 첫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인 충북 오창 C-Track 주요 시설.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충청북도 오창에 비수도권 첫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인 C-Track이 31일 문을 연다. 벌써 60개 기관이 이용을 희망할 정도로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는 31일 오후 2시 비수도권 지역의 자율주행 기술개발 및 인력양성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구축한 실차 기반 실증기반시설(인프라)인 C-Track을 정식 개소한다고 밝혔다.

C-Track은 국토부ㆍ충북도ㆍ청주시ㆍ충북대가 지역기업 육성‧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지역맞춤형 모빌리티 신산업을 선도하고자 건립한 중ㆍ소규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다.

2019년 공모를 통해 충북대 오창캠퍼스가 테스트베드의 적지로 선정된 이후 지난해까지 총 295억 원을 투입해 구축을 완료했다.

그간 수도권에는 경기도 화성에 국내 최대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인 K-City가 자율주행 중소·스타트업의 기술향상을 위한 훈련기지로서 역할을 해왔으나 중부 지역에는 자율주행 기술을 연구하려는 수요에 비해 테스트베드 등 실증여건은 부족한 상황이다.

C-Track은 전국 어디서든 2시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을 갖췄으며 근방에 국내 최고 과학기술 관련 대학을 비롯해 자율주행 관련 다수의 연구기관·기업 등이 위치해 산·학·연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실제로 정식 개소 이전 운영규정 마련을 위한 7개월간의 시험운영 기간 총 9개의 기관이 1110시간 C-Track 시설을 이미 이용했으며 KAIST, 한국자동차연구원 등 60개의 기관이 C-Track을 이용할 것을 희망했다.

C-Track은 총 8만3096㎡ 부지에 실제 도로환경을 반영한 5개 구역 16종 시험로와 차량 개조ㆍ시스템 조정이 가능한 시험동 및 시험차량 모니터링을 위한 관제센터 등으로 이뤄져 있다.

시험로의 경우 신호교차로‧보행자도로 등 필수적인 자율차 시험시설은 물론, 공사구간‧BRT 전용도로‧갓길주차구역 등 보다 다양한 도심환경을 재현하였으며, 국내 자율주행 기술수준 향상에 맞추어 비포장로·산악경사로 등 주행난이도가 높은 시험시설까지 갖추었다.

C-Track은 초ㆍ중ㆍ고 진로체험 학습, 재직자 재교육, 자율주행 경진대회, 일반인 대상 자율주행 체험 행사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충북대 스마트카연구센터 누리집(http://cbnuscrc.org)을 통해 온라인 예약 또는 전화상담(043-249-1683)으로 이용할 수 있다.

박진호 국토부 자율주행정책과장은 “C-Track은 산ㆍ학ㆍ연 융합 자율주행 생태계 육성을 위한 전초기지로 K-City와 함께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한 축을 담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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