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 10곳 중 7곳은 자발적 탄소시장이 탄소감축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국내 매출액 1000대 기업을 대상으로 ‘국내기업의 다발적 탄소시장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66.8%가 자발적 탄소시장이 탄소감축에 기여할 것이라고 답했다고 7일 밝혔다.
탄소시장은 크게 규제 시장과 자발적 시장으로 나뉜다. 국제기구나 정부가 온실가스 배출권을 할당하고 배출권의 과·부족분을 거래해 목표를 지키도록 하는 것이 규제 시장이다. 반면 자발적 탄소시장은 기업과 지자체, 개인 등이 자발적으로 탄소 감축 사업을 추진해 발생한 감축실적(credit)을 거래하는 것이다.
전 세계 자발적 탄소감축 성과는 2018년 1억6600만 톤에서 2021년 3억6600만 톤으로 매년 30%씩 성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자발적 탄소감축 인증기관으로는 미국의 베라와 스위스의 골드 스탠다드 등이 있다.
대한상의 조사 결과 기업이 기대하는 자발적 탄소시장의 역할은 ‘감축 활동에 대한 정당한 평가’(46.3%)가 가장 많았다. 이어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배출권거래제 시장인 ‘규제 시장의 보완적 수단’(40.6%), ‘기후테크 기업의 비즈니스 기회 창출’(7.0%), ‘친환경 투자 유도’(6.1%) 순으로 조사됐다.
응답 기업의 40%는 자발적 탄소시장을 통해 탄소 감축제품·기술·서비스 개발 및 판매까지도 감축 실적으로 인정받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현재 제도에서는 국내 반도체 제조업체가 초저전력반도체를 개발·판매해 전력 소비와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줄이더라도 감축 실적으로 인증받기 어렵다. 오히려 초저전력반도체 제조에 따른 추가 공정으로 온실가스 부담이 더 증가하는 상황이다.
박호정 고려대학교 교수는 “기업들이 탄소 문제에 관심을 가지면서 드론, 사물인터넷(IoT), 통합발전소(VPP)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탄소감축에 기여하고 있다”며 “경직된 규제 시장에 대한 보완적 수단으로 자발적 시장을 통해 다양한 감축 활동 인센티브를 부여한다면 사회 전반에 탄소감축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들은 감축 실적을 인증받길 원하는 이유로 ‘탄소중립 달성’(45.0%)과 ‘ESG 활동 홍보’(43.6%)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상쇄배출권 확보’(26.2%), ‘국제 이니셔티브 참여 및 대응’(17.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정부 지원과제로는 ‘배출권거래제 연계’(35.8%)가 가장 많았다. 이어 ‘국가 감축목표(NDC)와의 연계’(28.4%), ‘자발적 탄소시장 운영지침 마련 등 신뢰성 확보’(21.8%) 등으로 조사됐다. 자발적 시장의 독립성 유지를 위해 ‘민간 주도 시장 운영을 보장해야 한다’는 의견은 14.0%였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월 기업의 자발적 탄소감축 활동을 평가해 감축 성과를 인증할 목적으로 대한상의 탄소감축인증센터를 설립했다.
조영준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장은 “앞으로 기업이 탄소감축의 주체가 되기 위해서는 자발적 탄소시장 확대가 필수적”이라며 “대한상의는 정부, 전문가, 업계, NGO 등과 협력해 신뢰성 있는 인증센터를 구축하고 한국을 글로벌 자발적 탄소시장의 중심으로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