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전문기업 엘솔루(구 시스트란 인터내셔널)는 더블유쇼핑 상담지원 콜봇 시스템에 음성인식과 주소변환 솔루션을 공급했다고 19일 밝혔다.
엘솔루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음성인식 STT(Speech-to-Text) 솔루션은 업계 최고 수준의 음성 인식률과 저사양 서버 환경에서도 빠른 처리속도를 자랑하는 AI 솔루션이다. 국내 주요 은행, 증권, 보험, 공공기관, 유통, 물류, 홈쇼핑, 자동차 등의 기업에서 채택되고 있다.
이번 더블유쇼핑 콜센터에는 AI 음성인식 솔루션 외 AI 주소변환 솔루션도 함께 공급됐다. 엘솔루의 AI 주소변환 솔루션 ezADR(Address Direction Reformer)은 지번 주소와 도로명 주소의 혼동 및 혼용, 주소의 누락, 순서 오류, 한글과 숫자의 혼동 등의 문제를 자동 보정해 정확한 주소지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사람이 ‘삼천로십길 오’라고 발음했을 경우, 대부분의 주소변환기들은 ‘3천로십길 5’, ‘3000로10길 5’, ‘3000로10길 오’ 등과 같이 오인식 하는 반면, 엘솔루의 AI 주소변환 솔루션은 ‘삼천로10길 5’라고 정확히 인식한다.
엘솔루의 인공지능 STT솔루션을 도입으로 더블유쇼핑은 고객이 콜센터 상담사에게 상품 주문 및 배송 주소지를 말한 목소리를, AI 음성인식 솔루션이 정확히 인식함으로써 배송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됐고, 콜센터 상담사의 업무 가중도를 많이 낮췄다는 평가다.
김우균 엘솔루 대표는 “정확한 주소변환 기술은 현 주소시스템의 한계를 극복 가능할 뿐만 아니라 여러 기술과 융합가능하기 때문에 응용가능 범위가 무한하다”며 “다양한 인공지능 원천기술을 통한 응용소프트웨어 개발로 여러 산업에서 직면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한계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