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평가데이터(KoDATA)는 '천안시 데이터 기반 시각화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행정업무를 혁신하고 실효성 있는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관은 천안시, 주최는 KoDATA가 맡았다.
공모전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천안시 행정업무 개선 아이디어 기획 ▲다양한 데이터로 표현하는 천안시의 현재 모습 등을 담은 내용을 시각화한 자료로 구현하면 된다. 세부 주제는 천안시의 기업현황 분석 및 시각화, 천안시 인구변화에 따른 교통 이용 현황 분석 및 시각화, 천안시 맞춤 복지 추천 및 시각화 등 원하는 내용으로 자유롭게 선정이 가능하다.
시각화에 활용할 데이터는 '천안시청'과 '통합데이터지도' 및 '공공데이터포털', '국가통계포털', '지방재정365'에서 추출하여 사용하면 된다. 이외에도 공개된 데이터는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참여는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참가할 수 있다. 팀은 최대 3인까지 구성할 수 있다.
심사는 1차 서면 평가 및 2차 PT 심사로 진행된다. 1차 과제 접수는 9월 21일부터 10월 25일까지 이메일로 받는다. 11월 초 서면 평가를 거쳐, PT 심사는 12월 초에 진행될 예정이다. PT 심사 및 시상 일정은 추후 대상자들에게 개별로 통보한다.
상금은 총 1400만 원으로 대상 1팀에게 500만 원, 최우수상 2팀에게 각 200만 원, 우수상 5팀에게 각 100만 원씩 수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