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조분야 대기업 10곳 중 3곳이 글로벌 수요기업으로부터 제품 생산과정에서 재생에너지의 사용을 요구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대한상공회의소는 국내 제조기업 300개 사를 대상으로 ‘국내 제조기업의 RE100 참여 현황과 정책과제’를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14.7%가 글로벌 수요기업으로부터 ‘재생에너지 사용을 요구받았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대기업은 28.8%, 중견기업은 9.5%가 요구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구 시점은 ‘2030년 이후’가 38.1%로 가장 많았지만, ‘2025년까지’는 33.3%, ‘2026~2030년’은 9.5%로 나타나 대응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RE100은 2050년까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태양광, 풍력과 같은 재생에너지로 전환하자는 민간의 자발적 캠페인이다. 최근 RE100 캠페인에 동참하는 기업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1년 글로벌 RE100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RE100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 중 77개 사는 공급망에서 재생에너지 전력 사용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기업들은 RE100 참여에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비용 부담(35.0%)을 꼽았다. 이어 관련 제도 및 인프라 미흡(23.7%), 정보 부족(23.1%), 전문인력 부족(17.4%) 순으로 응답했다.
아울러 대한상의는 근본적인 문제로 국내 재생에너지 발전량 부족을 지적했다.
2021년 국내 전력 다소비 기업 상위 30개 사 대상 한전의 전력 판매실적을 살펴보면, 국내 전력소비 상위 5개 기업은 47.7TWh(테라와트시), 30개 기업은 102.9TWh의 전력을 소비했는데 2021년 국내 전체 재생에너지 발전량은 43.1TWh에 불과했다.
한국에너지공단이 실시한 ‘신재생에너지보급실적조사’에 따르면 2020년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7.43%로 OECD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며 OECD 평균(약 30%)에도 한참 못 미치는 상황이다.
기업들이 RE100 참여를 위해 희망하는 정책과제로는 ‘경제적 인센티브 확대’(25.1%)가 가장 많았고, ‘재생에너지 구매를 온실가스 감축 실적으로 인정’(23.2%), ‘재생에너지 전력인프라 확대’(19.8%), ‘정보 및 재생에너지 사업자 매칭 컨설팅 지원’(16.5%)이 뒤를 이었다.
한편 국내 재생에너지 여건을 고려해 RE100 대신 CF100(24/7 Carbon-Free Energy)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는 응답 기업의 62.2%는 ‘국내 현실을 고려해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37.8%는 ‘실효성이 없다’고 응답했다.
CF100은 24시간 일주일 내내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풍력, 태양력, 원자력발전 등의 무탄소 에너지원으로 실시간으로 공급받아 사용하자는 캠페인이다. RE100이 사용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데 비해 CF100은 원자력발전, 연료전지 등도 포함된다. 현재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70여 개사가 참여하고 있다.
김녹영 대한상의 탄소중립센터장은 “해외 수요기업의 재생에너지 사용 요구수준이 높아지면서 국내기업의 중소·중견기업 협력사까지 재생에너지 사용 요구로 이어질 수 있다”며 “현재 RE100에 참여하고 있는 국내 기업의 협력사가 1만 개 이상으로 파악되는 만큼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중견기업의 재생에너지 사용 증가에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